• 발행물 및 보고서

    홈으로 > 국회소식 > 발행물 및 보고서

    국회사무처, 주요국 의회·정치 이슈 한 권에 담은 '해외의회 포커스' 창간

    기사 작성일 2020-07-31 13:39:54 최종 수정일 2020-07-31 14:55:32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미·중·일·러 등 주요국 의회 동향·정치 현안, 국제기구 정보 망라
    내실있는 의회외교 활동과 입법·정책아이디어 제안에 기여 기대
    국회 홈페이지, 국회사무처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받아볼 수 있어

     

    'G2(세계 2강) 무역분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미·중 양국의 입법 조치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한 미국 의회의 동향은?'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치열하게 움직하고 있는 각국의 의회 소식과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국 정치 이슈의 생생한 소식을 국회에서 매주 접할 수 있게 된다.

     

    대한민국 의회외교 지원을 총괄하는 국회사무처 국제국은 31일(금) 『해외의회 포커스』를 창간해 앞으로 매주 금요일에 주 1회 정기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akaoTalk_20200731_134456146.jpg

     

    『해외의회 포커스』는 미국·중국·일본·러시아·프랑스·영국 등 주요국의 의회 동향과 정세, 국제기구에 대한 정보를 망라한 보고서다. 8개 국가 10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국외주재관들이 수집한 현지 정보와 국제국에서 분석한 해외 자료, 주요 외신 기사의 내용을 담았다. ▲해외의회 주요이슈 ▲주요국 정세브리핑 ▲의회 관련국제회의 및 국제기구 동향으로 구성되며, 국회의 의회외교활동 현황이 함께 수록된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취임 직후 국회의 국제관계 확대와 의회외교역량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회사무처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해외의회 포커스』 발간을 통해 각국 의회 동향과 정세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데이터를 축적, 의회외교 일선에서 활동하는 국회의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보다 충실한 의회외교활동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간호에는 미국 상원에서 발의된 중국 관련 경제 및 지정학적 주도권 강화 법안의 내용, 방위비 분담금 인상에 대한 미 상원 외교위 간사 입장, 중국 남부지방 홍수 피해 현황, 일본 차기 총리 관련 정세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해외의회 포커스』는 국회 홈페이지(https:www.assembly.go.kr ⇒ 의회외교 ⇒ 의원외교활동)와 국회사무처 홈페이지(https:nas.na.go.kr ⇒ 정보마당 ⇒ 의회외교활동 ⇒ 의회외교자료실)에서 국민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다.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은 "매주 발행되는 『해외의회 포커스』의 핵심 내용을 담아 연말에 특별호도 제작할 것"이라며 "국제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국회의원들의 의회외교활동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국회의 입법과 의정활동에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책아이디어가 제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