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국회 행안위 제천화재소위, 11일 '충청북도 및 제천시 업무보고회' 열기로

    기사 작성일 2019-07-01 15:05:43 최종 수정일 2019-07-01 15:11:18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권은희 소위원장, 화재진압 문제점·관리감독 소홀 등 규명 위해 '청문회' 주장
    민주당 "문제점 먼저 진단 후 추진해야" 반박…'업무보고회' 여는 것으로 정리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이상천 제천시장 출석 여부는 추후 의견수렴 거치기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원회(위원장 권은희)는 1일(월) 오전 회의를 열고 오는 11일(목) 제천화재 당시 소방화재진압 과정 및 사후 대처와 관련된 업무보고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화재진압 당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충청북도와 피해자 유가족 간 사후 협의 과정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짚어본다는 취지다.

     

    2017년 12월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참사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제천화재소위는 지난 5월 9일 '제천화재 관련 소방청 합동조사단 조사결과 보고'를 들은 뒤, 같은 달 30일 회의를 열고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추진했다. 하지만 당시 회의에 권은희 소위원장과 정인화 의원 두 명만 참석해 정족수 부족으로 개회가 무산됐다.

     

    이날 회의에서도 권 소위원장은 제천 화재 관련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거세게 반대했다. 권 소위원장은 "화재 진압 당시 잘못된 점과 화재 발생 이전에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관리감독이 소홀했던 부분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면서 "부실한 대응 및 미흡한 관리감독에 대한 것과 향후 지자체 및 피해자 간 대화가 진행되는 것에 필요성이 있어서 (청문회를)진행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자체와 피해 유족들 간에 계속 협의가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들었고, 양쪽 다 청문회를 열겠다는 의견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면서 "책임 소재를 물으며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데 국회에서 어떤 식으로든 이야기하면 재판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최소한의 협의가 끝난 다음에 이야기하자"고 반박했다.

     

    같은 당 김영호 의원도 "공식적으로 청문회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다. 의사일정도 권 소위원장이 일방적으로 잡았다"면서 "청문회를 위해서 위원들과 논의한 적 있느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청문회에 반대하는 게 아니라 의견 수렴 과정이 문제다"면서 "화재 관련 문제점들을 먼저 진단한 후 청문회든 공청회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은희 소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원회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9.7.1/뉴스1
    권은희 소위원장이 1일(월)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원회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뉴스1)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꼭 청문회가 아니더라도 어떤 형태로든 책임 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진복 의원은 "소송에 개입할 여지가 있는 것은 해서는 안 되겠지만 조정을 해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면 청문회든 뭐든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궁금한 것들이 많다"며 "재판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데 (계속 미루면)책임규명을 하지 않으려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살 수도 있다"고 맞섰다.


    유민봉 의원도 "처음 제천화재평가소위에서 유가족의 말을 듣고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구나', '충청북도와 유가족 대화에 한계가 있겠구나', '국회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겠구나'하고 공감했다"면서 "어떤 형태로든지 화재 관련 책임자와 배·보상 부분 등 사실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고 힘을 보탰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은 제천화재소위가 출범한 만큼 확실한 제도개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화재사고의 원인과 대책 등을 봤을 때 거의 비슷한 형태의 원인과 대책이 계속 반복된다"면서 "제천화재는 규모에 비해 인명피해가 가장 컸다. 제천화재 같은 종류의 화재가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제천화재소위의 결말이 어떤 식으로든 있어야 한다"며 "명칭이 어떻든 청문회 비슷한 형식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여야는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놓고서도 대립했다. 권 소위원장과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이상천 제천시장 등이 반드시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소위원회에 정부부처 장관이나 도지사가 출석한 적이 없다며 반박했다.

     

    권 소위원장은 "화재진압 당시의 문제점 및 충복도와 유가족 사후 협의 과정의 문제점 등에 대해 이시종 도지사와 이상천 제천시장 및 소방지휘라인의 보고를 받겠다. 소방업무를 책임 있게 지휘했는지는 자치단체의 장이 책임지는 것"이라고 했고, 소병훈 의원은 "우선 부지사나 실무적인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한테 들어보고 꼭 도지사가 와야겠다고 하면 부를 수도 있지만, 먼저 지사한테까지 연결시키는 것은 무리"라고 받아쳤다.

     

    결국 권 소위원장은 충청북도 및 제천시의 소방업무와 화재진압과정, 사후대처 등을 점검하기 위해 청문회 대신 '업무보고회'를 열고, 보고자를 누구로 할지는 의원들과 추가적으로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업무보고회는 오는 11일(목) 오전 9시 30분 진행할 예정이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이상미 기자 smsan@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