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문희상 의장, '초월회' 오찬 간담회 주최…"정치권 합심해 '일하는 국회' 모습 보여야"

    기사 작성일 2019-07-01 14:24:18 최종 수정일 2019-07-01 14:27:48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1일(월)
    1일(월)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주최 초월회 오찬 간담회' 참석자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희상 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여야 5당 당대표들과의 모임인 '초월회' 4개월 만에 전원 참석
    문희상 국회의장 "84일 간의 긴 공전 끝 정상화…참으로 다행"
    국회 정상화, 남·북·미 판문점 회담 등 주제 놓고 논의 진행

     

    문희상 국회의장은 1일(월)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는 속담처럼, 정치권도 합심해서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이 안심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여야 5당 당대표들과의 모임인 '초월회' 오찬 간담회를 주최한 자리에서 "국회도 84일 간의 긴 공전 끝에 드디어 정상화되었다. 의장으로서 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참으로 다행"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오랜만에 초월회에 나와 주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님의 결단, 그리고 여기 계신 한분 한분 각 당 대표님들의 인내와 노력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3월 4일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 이어 4개월 만에 모임에 참석했다.

     

    1일(월)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주최 초월회 오찬 간담회
    문희상(가운데) 국회의장이 1일(월)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 의장은 전날 열린 남·북·미 판문점 회담과 관련해 "장마가 다가오는 완연한 여름이다. 지난 주말 엄청난 일이 일어났다. 가슴 벅차서 밤새도록 한숨도 못 잤다"며 "역사적인 남·북·미 판문점 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보면서 전 국민과 8000만 겨레가 감명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이 두 가지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중대한 전환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새로운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힘줘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의장은 백범 김구 선생과 석오 이동녕 선생이 민족의 단결을 호소했던 말씀을 언급하면서 "다시 한번 이 시대를 절절히, 그리고 치열히 살아가는 한사람으로서, 또 정치지도자로서 이 말씀에 따라 역지사지하고, 선공후사하고, 화이부동의 자세로 20대국회를 잘 마무리 할 것을 다짐한다"며 "다시 한번 국회가 다시 열릴 수 있게 노력해준 여기 계신 한분 한분의 노력에 뜨거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