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물 및 보고서

    홈으로 > 국회소식 > 발행물 및 보고서

    국회 법제실,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우수법률안』 발간

    기사 작성일 2024-05-28 13:21:25 최종 수정일 2024-05-28 13:23:05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의정대상(입법활동 부문) 평가기준 및 25개 우수법률안 소개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우수법률안」 표지 이미지.jpg

     

    국회사무처(사무총장 백재현) 법제실은 28일(화)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의 입법활동 부문 평가기준 및 25개의 우수법률안을 소개하는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우수법률안』을 발간했다.

     

    이 책자는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개요 ▲국회 의정대상(입법활동 부문) 평가기준 ▲의정대상 심의위원회 소개 ▲우수법률안으로 보는 우리사회 주요 이슈 ▲의정대상 수상 우수법률안(25개) 소개로 구성됐다. 의원입법을 양적으로 평가하는 관행과 문화를 개선하고, 입법활동의 실질적인 평가를 위한 질적 평가기준을 알리는 한편, 이 기준에 따라 수상한 우수법률안을 소개하려는 취지다.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시상하는 제도로, 2021년부터 매년 대학교수·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심의위원회'(위원장 조경호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수상자를 선정해왔다.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의 입법활동 부문의 경우 지난해 2월 2일부터 올해 2월 29일까지 가결된 법률안 중 78명의 의원이 제출한 125건을 심사해 이날 '제76주년 국회개원기념식'에서 25개 우수법률안의 대표발의 국회의원들을 시상했다.

     

    국회 의정대상(입법활동 부문) 평가기준은 4개 범주(법률안 성안과정, 협력적 입법, 법제적 완성도, 정책효과 및 비용)의 8개 세부 평가항목으로 구성되며, 100% 질적 평가지표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발간사에서 "올해로 제4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이 입법의 양이 아닌 질로 평가하는 문화를 확산하고 의원입법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자부한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제22대 국회에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법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입법활동의 질을 평가하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도 밑거름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조경호 의정대상 심의위원장은 심사총평에서 "국회의원 의정활동을 질적평가 중심으로 심사하기 위해 체계적인 평가지표에 따라 심사자료를 점검했다"며 "특히 입법활동 부문의 경우 각 법안의 입법 필요성부터 입법과정의 상호협력 노력, 법제적 완성도, 정책효과와 비용까지 다각도의 질적 평가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국회사무처 정보마당 '법제정보' 코너(http://nas.na.go.kr/nas/info/legislation_info01.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