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제76주년 국회개원기념식 개최…金의장 "진정한 의회주의 시대 열자"

    기사 작성일 2024-05-28 13:12:16 최종 수정일 2024-05-28 15:07:07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국회사무처 등 국회소속기관이 일궈낸 지난 2년 동안의 성과 되짚어
    한미의회교류센터 설립, 국가전략정보포털 구축 등 주요 성과로 꼽아
    김진표 의장 "제22대 국회에서는 진영정치·팬덤정치 폐해 극복해야"

     

    28일(화)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제76주년 국회개원기념식'을 개최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화)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열린 '제76주년 국회개원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28일(화)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제76주년 국회개원기념식'을 개최했다.

     

    김 의장은 기념사에서 지난 2년간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국회'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온 국회사무처 등 국회소속기관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그간 일궈낸 성과를 되짚었다.

     

    그는 ▲국회사무처가 설립한 한미의회교류센터 ▲국회도서관이 구축한 국가전략정보포털·국가전략정보센터 ▲국회입법조사처의 주요 업무인 조사회답 8만 8천건 돌파  ▲국회예산정책처의 선도적인 인구절벽 대응전략 마련 ▲국회미래연구원의 '국가현안대토론회' 개최 등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김 의장은 "새롭게 시작될 제22대 국회에서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진영정치와 팬덤정치의 폐해를 극복하고 살아 숨 쉬는 국회를 만들어달라"며 "견제와 균형이 작동하는 진정한 의회주의 시대를 열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더 나아가 국민의 삶, 국가의 미래에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국회가 되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2021년 신설된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은 우수한 입법과 정책연구 등 국회의원 의정활동 성과를 국회가 직접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하고 시상하는 것으로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려는 취지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화)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중앙홀에서 열린 '제76주년 국회개원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28일(화) '제4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시상식에서는 ▲6개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 한반도경제전략연구회, 소상공인정책포럼,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약자의 눈, 여성·아동 인권 포럼) ▲3개 우수위원회(교육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4명의 여야협치 우수의원(박광온·윤재옥·홍익표·심상정 의원) ▲25명의 우수 법률안 대표발의 의원(강선우·김주영·남인순·노웅래·박상혁·박성민·박용진·박정하·박홍근·배현진·서삼석·소병훈·양정숙·오영환·윤재옥·이종성·이태규·정경희·정점식·정필모·정희용·조은희·최기상·홍석준·황희 의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