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상임위별 재난원인·관리책임 철저히 규명해달라"

    기사 작성일 2023-07-18 14:42:21 최종 수정일 2023-07-18 16:17:34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국회 18일(화) 제408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정부·지자체가 재해 예방 매뉴얼 업그레이드할 것 당부
    "관련 상임위 중심으로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려"
    7월분 수당에서 3% 상당액을 의연금 갹출하는 안건 의결

     

    제408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18일(화) 제408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스핌)

     

    김진표 국회의장은 18일(화) "각 상임위원회는 이번 재난의 원인과 관리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는 한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재해 예방 매뉴얼을 현실에 맞게 업그레이드해 다시는 이와 같은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열린 제408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여야가 신속한 수해 복구와 피해 지원을 하기로 뜻을 모아주신 만큼 관련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더 이상 안타까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갑작스러운 폭우와 산사태로 크고 작은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미 우리 국민 마흔 두 분이 목숨을 잃었고 아직 여덟 분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며 "수해로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 순식간에 삶의 터전을 잃은 분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천재지변이라고 하지만 이미 많은 비가 예견되었던 만큼 이번 재해는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재난에 대한 사전 대비와 사후 대응이 충분했는지 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피해 복구와 예방 이재민 구호 대책 수립을 위해 특단의 각오로 임해 달라"고 힘줘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는 수해로 피해를 입은 국민을 위로하고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해 국회의원 7월분 수당에서 3% 상당액의 의연금을 갹출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국회사무처와 소속기관, 보좌직원 등을 포함한 국회 공무원들도 일정비율 모아 약 1억 5천만원이 모금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김진표 국회의장 수해 피해 위로 및 극복 관련 모두발언

     

    갑작스러운 폭우와 산사태로 크나큰 재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국민 마흔 두 분이 목숨을 잃었고, 아직 여덟 분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해로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립니다. 순식간에 삶의 터전을 잃은 분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천재지변이라고 하지만 이미 많은 비가 예견되었던 만큼 이번 재해는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재난에 대한 사전 대비와 사후 대응이 충분했는지 돌아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회의장으로서 몇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정부는 피해 복구와 예방, 이재민 구호 대책 수립에 특단의 각오로 임해 주십시오. 이와 관련해 여야가 신속한 수해 복구와 피해 지원을 하기로 뜻을 모아주신 만큼 관련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더 이상 안타까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둘째, 기후변화로 해마다 이번 재난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는 이번 재난의 원인과 관리책임을 철저히 규명하는 한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재해 예방 매뉴얼을 현실에 맞게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다시는 이와 같은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