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뉴질랜드 한국전 참전용사 간담회…"고귀한 희생 덕에 韓 발전"

    기사 작성일 2023-06-27 09:35:25 최종 수정일 2023-06-27 09:35:57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정전 70주년 맞아 우방국 뉴질랜드와 세계 평화·번영 위해 노력할 것"
    참전용사 "오늘 자리 마련 감사…폐허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한국 감회 새로워"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의장은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앞줄 왼쪽부터 참전용사 자녀 윌리엄 헤이먼, 참전용사 미망인 수잔 헤이먼, 김 의장 내외, 참전용사 제임스 패트릭 존스, 참전용사 피터 무어, 참전용사 자녀 패트리샤 존스.(사진=유윤기 촬영관)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참전용사 제임스 패트릭 존스(91세), 피터 무어(89세), 미망인 수잔 헤이먼(79세) 등 한국전 참전용사 및 가족 총 1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의장은 "당시 뉴질랜드 인구가 200만명이 채 되지 않았고 수교 이전이었음에도 6천명 넘는 젊은이들이 한국전에 참전했다"며 "올해 정전 70주년을 맞아 여러분들의 헌신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은 우방국 뉴질랜드와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더욱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오늘날 대한민국은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고,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발전했으며, 소프트파워를 자랑하는 문화강국이 되었다"며 "이러한 발전은 가장 힘들고 어려울 때 찾아와 손을 내밀어 준 여러분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 덕분"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열린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열린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간담회에서 참전용사 피터 무어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참전용사 제임스 패트릭 존스는 "삶은 사는 것이고 사랑은 주는 것이고 음식은 나누는 것"이라며 참전용사들을 대표해 자리를 마련해준 데 감사함을 표했다.

     

    참전용사 피터 무어는 "해군으로 인천에 처음 도착했을 때만 해도 전쟁으로 모든 것이 파괴된 폐허였는데, 지금 한국이 선진국으로 발전한 것을 보면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참전용사 미망인 수잔 헤이먼과 그 아들 윌리엄 헤이먼은 "정전 70주년을 맞아 다음 달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며 "고인(故人)은 생전에 모든 가족들이 한국을 방문해보길 희망했다"고 전했다.

     

    김 의장과 대표단은 고령인 참전용사들의 일상생활과 건강상태 등 안부를 묻고 한국전 참전 당시 경험을 들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환담을 이어갔다.

     

    간담회에는 서삼석·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김창식 주뉴질랜드대사, 김인택 주오클랜드 총영사,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앞줄 왼쪽부터 참전용사 자녀 윌리엄 헤이먼, 참전용사 미망인 수잔 헤이먼, 김 의장 내외, 참전용사 제임스 패트릭 존스, 참전용사 피터 무어, 참전용사 자녀 패트리샤 존스.(사진=유윤기 촬영관)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26일(월) 오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열린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