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국회 농해수위, '미래세대 농어업·농어촌 중장기 발전 제언' 발표

    기사 작성일 2022-01-27 15:00:46 최종 수정일 2022-01-27 15:00:4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청년 농어업인 30만명 신규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어촌 건설

    농어업인 정년제·연금제 도입 등 4대 전략과 13개 발전과제 제안
    김태흠 위원장 "정책 제안, 향후 각 당 대선후보에게 전달할 것"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김태흠)는 27일(목) 농어촌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개선 방안을 담은 '미래세대 농어업·농어촌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제언'을 발표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태흠(오른쪽) 위원장과 정점식 위원이 27일(목) 국회 소통관에서 '미래세대 농어업·농어촌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제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김지범 촬영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김태흠)는 27일(목) 농어촌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개선 방안을 담은 '미래세대 농어업·농어촌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제언'을 발표했다.

     

    이는 농해수위가 지난해 12월 9일과 10일 이틀에 걸쳐 개최한 '한국 농어업 발전 중장기 대책 모색을 위한 공청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마련된 것이다. '초고령화와 소득·거주기반 약화로 인한 농어촌 소멸 위기'에 대응해 '청년 농어업인 30만명 신규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어촌 건설'을 중장기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전략과 13개 발전과제를 제안했다.

     

    첫째, '농어업인 세대교체 촉진을 통한 농어촌 활력 제고'를 위해 ①농어업인 정년제와 연금제를 도입해 고령 농어민의 정년 은퇴를 유도하는 한편, 신규진입 청년은 원활하게 농지나 어업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②청년 농어업인에 대한 훈련기회와 자금지원을 대폭 확대해 조기정착을 유도하는 것이다.

     

    둘째, '농어촌 공간을 재정비해 사람답게 살기 좋은 농어촌을 건설'하기 위해 ③주거공간과 경작지 분리로 농촌공간을 전면 재정비하고 ④축산 경쟁력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축산단지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⑤자립 기반시설을 갖춘 친환경 산림타운을 조성하고 ⑥여객선 없는 섬을 제로화하는 한편, 낙후된 어촌·어항의 지역밀착형 재생을 촉진하는 내용이다.

     

    셋째, '기후변화와 디지털화에 대응해 돈이 되는 미래형 농어업을 육성'하기 위해 ⑦청년세대 맞춤형 스마트 농어업을 전면적으로 확대하고 ⑧농어업재해보험을 확대해 소득안전망을 구축하며 ⑨농수산물 유통 디지털화 등 유통구조 개선으로 소득을 증대하는 한편 ⑩산림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경제적 보상 제도를 마련하고 ⑪총허용어획량제도 적용 확대와 과감한 규제 완화로 어업 생산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넷째, '농어업 예산 확충 및 지원체계 개선'을 위해 ⑫농특세의 농어업·농어촌 외 분야 사용을 금지하고, 정부 전체 예산 대비 농림수산식품분야 예산 비중을 현재 3.9%에서 2배 이상인 8% 수준으로 확대하며 ⑬농식품부장관의 부총리 격상 등 범부처·민관 거버넌스 구축으로 농어업 지원체계를 내실있게 개선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김태흠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마련한 정책 제안을 각 당의 대선후보에게 전달할 것"이라며 "차기 정부에서 고령화로 인한 지방 소멸위기를 극복하고 농어촌마을을 유지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농어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