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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미래硏, 『사교육 과열과 미래인재 양성』 발간

    기사 작성일 2024-04-15 10:27:30 최종 수정일 2024-04-15 10:2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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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교육 과열 원인 진단, 미래인재 양성 영향 논의, 문제해결 방안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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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현곤)은 15일(월)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93호 『사교육 과열과 미래인재 양성: 관련성 분석 및 정책 제언』을 발간했다.

     

    사교육 과열 현상은 사회통합 저해, 저출생 심화뿐 아니라 미래인재 양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보고서는 사교육이 학업성취, 자기주도학습 역량, 학생의 웰빙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최근 실증연구를 검토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자기주도학습이 사교육보다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며, 학생의 비자발적인 사교육 참여는 자기주도학습 역량 계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업스트레스를 높여 사교육 의존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사교육 과열 현상이 지속되는 원인으로 ▲학벌주의 ▲물질주의와 자본주의 ▲공교육 불만족 ▲사회적 규범을 지적하며, 사교육 경감대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고용·복지 분야 중장기 정책의 정합성을 강화해 설계·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국회미래연구원 '브리프형 심층분석 보고서' 코너(http://www.nafi.re.kr/new/report.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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