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박병석 의장 "새 중앙·지방정부 들어서는 전환의 기회 준비해야"

    기사 작성일 2022-01-03 13:56:33 최종 수정일 2022-01-04 16:15:50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3일(월)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2022년도 시무식' 개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관련 "'국회 세종시대' 청사진 그려지는 뜻깊은 해"
    3·9대선, 6·1지선 앞두고 공직자 자세 강조하며 불편부당·선공후사 주문
    "오직 국익·국민만 보고 앞으로 나아가자…우리의 사명이자 국민의 요구"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2022년도 시무식'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이 3일(월)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2022년도 시무식'에서 시무사를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박병석 국회의장은 3일(월) "올해는 중앙과 지방 모두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는 전환의 기회"라며 "새로운 정책들이 잇달아 나올 것이다. 국회가 미리 준비해 민생을 차질 없이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2022년도 시무식'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국회'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제도들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며 ▲국회국민동의청원 성립요건 완화(10만→5만명) ▲국회의원 이해충돌방지법 시행(5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디지털국회 가속화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박 의장은 "올해는 '국회 세종시대' 청사진이 그려지는 뜻깊은 해이다. 지난해 9월 여야 합의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법(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됐고, 올해 그 밑그림을 그리게 된다"며 "국회 세종시대의 문을 여는 역사의 첫 길목에 우리 국회 구성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를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다가오는 3·9대통령선거과 6·1지방선거를 언급하며 "국회는 '국민의 대의기관'이다. 선거 앞에 한치의 흔들림이나 치우침 없이 불편부당하게, 그리고 공직자의 자세를 먼저 생각하는 '선공후사'의 정신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3일(월)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2022년도 시무식'에서 시무사를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3일(월)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2022년도 시무식' 참석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마지막으로 그는 "오직 국익과 국민만을 보고 앞으로 나아가자. 제21대국회가 국회 본연의 대화와 타협이라는 의회정신을 부활시킨 국회,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한 국회, 국민의 내일을 앞서 생각한 국회라는 평가를 기록에 남길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하자"며 "그것이 우리 모두의 사명이자 국민의 요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열린 '2022년도 시무식'에는 박 의장과 이춘석 국회사무총장, 이명우 국회도서관장,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전상수 입법차장, 조용복 사무차장, 김병관 의장비서실장, 공무원 노조지부장, 공무직근로자 대표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