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총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사무총장동향

    국회사무처, 2030년까지 '친환경국회' 만든다

    기사 작성일 2021-05-31 09:02:08 최종 수정일 2021-05-31 11:24:54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국회사무처 '친환경국회 조성 3단계 로드맵' 발표
    2030년까지 친환경국회 조성 완료를 목표로 추진
    종이 사용 제로(0), 공용차량 친환경차 전환 등 목표

    벌꿀 채밀행사, 클린디쉬(Clean Dish) 캠페인 진행
    경내 전기차 충전소 11기 추가 설치해 총 22기 운영

    이춘석 사무총장 "국회 친환경 경영, 전역으로 확산되길"

     

    이춘석 국회사무총장이 25일(화) 의원회관 2층에서 열린 '디지털 정보안내 게시판' 시범가동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춘석 국회사무총장이 25일(화) 의원회관 2층에서 열린 '디지털 정보안내 게시판' 시범가동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이춘석)는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앞두고 2030년까지 친환경국회 조성 완료를 목표로 '친환경국회 조성 3단계 로드맵'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친환경국회 2030'을 비전으로 ▲쓰레기 없는(Zero-Waste) 국회 ▲친환경 그린에너지 국회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친환경 국회를 조성하기 위해 단기(2022년 6월), 중기(2024년), 장기(2030년)별 실행방안을 추진한다.

     

    '친환경 국회 조성 추진단'(단장 조용복 사무차장)은 환경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이같은 내용의 친환경 국회 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최근 국내외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노력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국회가 친환경 경영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다.

     

    이를 통해 2030년 디지털 기기를 통해 완전한 '종이없는 국회'를 실현하고, 친환경 녹색인증제품으로 물품 구매율을 100%로 높인다. 청사 내 모든 공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전환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자체 절감할수있는 친환경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친환경적 국회 운영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 국회는 2022년 6월까지 종이발간물 감축, 생활폐기물 감축, 친환경제품 활용 확대, 친환경 모빌리티 구축,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단기 실적 관리와 국회 구성원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1.jpg

     

    이를 위해 국회사무처는 5월 31일(월)부터 6월 6일(일)까지를 '친환경 주간'으로 지정하고 환경을 주제로 다양한 일정을 진행한다.

     

    친환경 주간 첫날 국회도서관 옥상에서 여야 의원들이 모여 벌꿀 채밀행사를 갖는다. 국회는 경내 유실수 조경을 위한 도시생태복원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국회도서관 옥상에서 꿀벌 약 100만 마리를 양봉하고 있다.

     

    6월 1일(화)부터 한 달 동안 음식쓰레기 감축을 위해 ㈜홈플러스와 국회가 협업해 '클린디쉬(Clean Dish) 캠페인'을 진행한다. 구내식당에서 잔반 없는 식판 하나당 500원씩 적립되며, 기부금은 국회 내 어린이집 친환경 교육에 활용될 계획이다.

     

    6월 3일(목)에는 친환경 모빌리티 구축을 위해 국회 경내에 11기의 전기차 충전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이로써 기존 11기에 더해 국회 내에 총 22기의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게 된다.

     

    이춘석 사무총장은 "수많은 국민과 민의가 모이는 국회에서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다면 그 성과가 이 곳 의사당대로 1번지를 넘어, 입법과 정책을 통해 대한민국 전역으로 퍼져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국회 구성원 한분 한분이 대한민국의 녹색 바람을 일으키는 선구자란 생각으로 '친환경국회 2030'을 같이 만들어 나가자"고 독려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