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2020국감]국회 산자중기위, 공영홈쇼핑 인사 등 운영문제 도마

    기사 작성일 2020-10-19 18:30:50 최종 수정일 2020-10-19 18:30:50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부정채용 의혹, 잦은 인사이동, 조직개편 등…여야 지적 쇄도
    본부장직 공모에 허위서류 낸 '자격 미달자' 부당 채용
    최창희 대표 "인사위 열어 결정"…류호정 의원 "위증죄 고발"
    中企·소상공인 금융지원 지적…"지원 늘리도록 제도 개선해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이학영)는 19일(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공영홈쇼핑,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 창업진흥원 등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부정채용 의혹과 잦은 인사이동, 조직개편 등으로 논란이 된 공영홈쇼핑의 회사 운영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NISI20201019_0016797211.jpg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이 19일(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의사봉을 두르리고 있다.(사진=뉴시스)

     

    여야 의원들은 일제히 공영홈쇼핑 문제를 다뤘다. 먼저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공영홈쇼핑의 부정채용 의혹을 제기했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8년 마케팅 본부장을 채용하면서 '관련 분야 경력이 20년' 등의 자격을 내세우고도, 경력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A씨를 채용했다는 것이 류 의원의 설명이다. 또한 A씨는 이력서에 자신의 경력 기간과 근무 형태를 허위로 기재했다. 류 의원은 "단순 오기라고 보기 어렵다"며 "허위 기재는 채용 취소 사유"라고 말했다.

     

    류 의원은 비정상적 채용이 최창희 공영홈쇼핑 사장의 의지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류 의원은 대표 서명이 들어간 경력 산정표와 결재서류를 내 보인 뒤, "채용 전에 취소 사유를 충분히 알 수 있었다는 증거"라며 "채용 강행한 이유가 이미 내정한 분이기 때문이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누군가 부당하게 채용됐다면, 다른 누군가는 탈락할 수밖에 없다"며 "공영홈쇼핑 회사 소개된 회사의 핵심가치가 '믿음과 공정'인데, 맞지 않는다"고 힘줘 말했다.

     

    최 대표는 제기된 의혹을 반박했다. 그는 "지원 자격 첫 번째가 관련 분야 경력이 20년 상당인 자, 두 번째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로 돼 있다. A씨의 경력은 19년 9개월로 (지원 기준에)3개월 모자라지만, 준하는 경력을 갖고 있다고 봤다"며 "저 혼자 판단한 것이 아니고 인사위원회에서 그것도 외부위원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최 대표는 '인사위원회'라고 말한 부분을 '임원회의'로 정정했는데, 이에 류 의원은 "임원회의로 착각한다면 임원회의에 외부위원이 있느냐"며 "국정감사 위증죄로 위원회 차원에서 고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공영홈쇼핑의 자문위원 선정 방식을 문제삼았다. 최 대표가 지인을 챙기기 위해 편법을 동원해가며 자문위원을 위촉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지인 2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기 위해 (대표가)구체적인 운영 방식을 지시했다"며 "본인이 2명 지인을 추천한 것이 드러나지 않도록 허위로 6명 후보 명단을 작성하도록 지시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말씀하신 자문위원의 성함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경력만 6장이 나온다"며 "저희 업계에서는 정말 전설적인 분인데, 이런 분이 왜 저에게만 지인이겠느냐"며 의혹을 부인했다.

     

    공영홈쇼핑의 인사이동과 조직개편이 지나치게 잦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 대표 취임 후 조직개편만 12차례 이뤄지는 등 운영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 "최 대표가 재임한 2년 3개월 동안 4명에 대해 6번이나 인사발령을 했다"며 "이들의 평균 근무기간은 4.5개월에 불과하다"고 문제삼았다. 같은 당 최승재 의원도 "공영홈쇼핑이 지난 2년 동안 조직개편만 12번을 단행했다"며 "이렇게 자주 조직개편을 하는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최 대표는 "부임하기 전부터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당하게 주식투자를 하는 등 34명에 대한 집단징계가 있었다"며 "이 일로 실·팀장급 상당수가 면직, 정직돼서 지속적으로 인사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답했다. 조직개편이 자주 이뤄진 데 대해서는 "유통시장 환경 급변하고 있어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팀으로 조직개편이 많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밖에도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관련 기관의 금융지원 정책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성장 유망 중소기업에 대규모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스케일업금융' 운용방식이 중소기업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회사채 신용평가 수수료를 신청 업체가 부담하는데 총 1천400만원으로 과도하다"며 "또 3년치 이자를 선취하고 있으며, 원금 상환 조건도 3년 이내 전부 상환하는 구조"라고 말했다.

     

    같은 당 신영대 의원은 소상공인을 위해 유연한 정책금융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현재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이 운영하는 '소상공인 특화자금'의 경우 신용평가등급 7등급 이하인 경우 대출이 제한되는데,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를 감안해 지원 범위를 넓여햐 한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올 연말이 지나면 업과 소상공인의 신평평가등급이 다 떨어질 것이고, 싱용평가 기준을 바꿔야 할 상황"이라며 "주도적으로 현장의 의견을 받아 제안해 달라"고 말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유충현 기자 babybug@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