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투르크멘 국회의장 회담…"부산엑스포 지지는 큰 자산"

    기사 작성일 2023-09-19 08:17:35 최종 수정일 2023-09-19 15:48:45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투르크메니스탄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에 사의 표해
    김 의장 "조선·수송·해수담수화 등 프로젝트 韓기업 투자 원해…인적 교류도 확대하자"
    김 의장, 韓기업 대상 투자설명회 개최 제안…굴마노바 의장 적극 지원 화답
    굴마노바 의장 "한-중앙아 의장회의 통해 무역·경제·ICT 등 협력수준 높일 수 있을 것"

     

    김진표 국회의장은 18일(월)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뒤냐고젤 굴마노바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과 회담
    김진표 국회의장이 18일(월)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뒤냐고젤 굴마노바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18일(월)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뒤냐고젤 굴마노바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과 회담을 했다. 굴마노바 의장은 이튿날(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를 계기로 우리나라를 방문했다.

     

    양국 의장의 회담은 지난 7월 김 의장의 투르크메니스탄 순방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당시 김 의장은 굴마노바 의장과 회담을 하고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에서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한국 기업의 대(對)투르크메니스탄 투자 확대를 연설한 바 있다.

     

    김 의장은 "92년 공식 수교 이래 새로운 30주년을 여는 올해, 본인이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최초로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한 데 이어 굴마노바 의장께서 방한한 것은 그만큼 양국 의회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이번 굴마노바 의장 방문을 계기로 양국 협력 관계를 강화해 더욱 호혜적·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의장님의 관심과 지혜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2030 부산엑스포에 대한 투르크메니스탄 측의 지지는 한국에 큰 자산이 되었다"며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신생국 중 가장 빠르게 경제와 민주주의 발전을 이루어낸 한국의 발전상을 다른 개발도상국들과 공유하고 미래지향적·호혜적 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장으로 부산엑스포를 만들겠다"고 투르크메니스탄 측의 부산엑스포 지지에 사의를 표했다.

     

    그는 또한 "지난 7월 본인의 투르크메니스탄 방문 당시 협의한 대로 추진 중인 대우건설의 요소 및 인산비료 공장 건설과 지사 설립, 현대엔지니어링의 GTL(Gas To Liquid) 공장 건설 등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지속 협력해달라"며 "에너지·건설 분야 외에도 조선, 차량·수송, 해수담수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한국 기업이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하며, 우리와의 공적개발원조(ODA) 협력을 통해 개소한 가스직업훈련원(2020년)과 정보접근센터(2022년)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향후에도 협력 분야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18일(월)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뒤냐고젤 굴마노바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과 회담
    김진표 국회의장이 18일(월)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뒤냐고젤 굴마노바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굴마노바 의장은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는 양국 관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무역·경제·정보통신기술(ICT) 등 협력 강화를 위한 여러 견해를 교환함으로써 향후 30년간 더 높은 수준으로의 협력을 이끌 것"이라고 답했다.

     

    양국 의장은 ▲알카닥 신도시 건설 등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 확대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위한 한-투 의원친선협회 간 상호협력 강화 ▲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 '제2차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 개최 ▲청년 포럼 및 여성의원 회의 개최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김 의장은 "제2차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 투르크메니스탄 개최에 찬성하며 적극 지원하겠다"며 "여성의원 회의 개최도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에서 자유롭게 논의하자"고 답했다. 김 의장은 알카닥 신도시 건설 등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해 주한투르크메니스탄 대사관에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여는 방안을 제안했고, 굴마노바 의장은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18일(화) 오전 국회 본관 로텐더홀 아래 계단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 대한민국국회 관계자들과,
    18일(화) 오후 국회 본관 로텐더홀 아래 계단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 대한민국국회 관계자들과 뒤냐고젤 굴마노바 국회의장 등 투르크메니스탄 국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날 회담에는 투르크메니스탄 측에서 베그무랏 무하메도프 국제의회관계위원장(투-한 의원친선협회장), 구완치무랏 아가예프 경제위원장, 체멘 아키예바 인권·자유수호위원장, 에네잔 아타예바 국제·의회관계위원회 의원, 베겐치 두르디예프 주한투르크메니스탄 대사, 겔디무랏 고클레노프 주한투르크메니스탄 대사관 영사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달곤 의원(한-투 의원친선협회장), 조정훈 의원(한-투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조경호 의장비서실장, 김재준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