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대한민국국회,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 회의' 참석

    기사 작성일 2024-04-05 16:35:03 최종 수정일 2024-04-05 16:39:44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4월 3일(수)∼4일(목)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으로 고용진·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참석
    우크라이나 의회 내 OECD 친구그룹 출범, 글로벌 경제 전망, OECD 무역전략 등 의제로 논의

     

    4월 3일(수)부터 4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의회연맹 공동 주최로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가 진행 중인 모습.(사진=국회사무처 국제국)
    3일(수)부터 4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의회연맹 공동 주최로 열린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에 참석한 고용진(가운데) 의원과 박용진(오른쪽) 의원의 모습.(사진=국회사무처 국제국)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3일(수)부터 4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의회연맹 공동 주최로 열린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에 참석했다. 대한민국국회에서는 고용진 의원(대표단장, 더불어민주당)과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단으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별 세션을 포함한 총 8개 세션에서 ▲우크라이나 의회 내 OECD 친구그룹 출범 ▲글로벌 경제 전망 ▲OECD 무역전략 ▲인공지능(AI) 거버넌스와 OECD의 역할 ▲2022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22) 결과 ▲지구의 3중 위기(기후변화·생물다양성 손실·환경오염) 등을 의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3일(수) 우리 대표단은 '글로벌 경제 전망' 등 총 4개 세션에 참석해 클레어 롬바델리 OECD 수석 경제학자,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 줄리아 닐슨 OECD 무역농업국 부국장 등의 발제를 청취하고 각국 의회 대표단과 토론을 했다. 세션에 앞서 우리 대표단은 황현정 OECD 경제국 한국·스웨덴 데스크 이코노미스트와 양자 면담을 갖고 통화긴축과 지정학적 불안 등 글로벌 경제의 주요 리스크 요인과 대한민국의 입법·정책적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4월 3일(수)부터 4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의회연맹 공동 주최로 열린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
    3일(수)부터 4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의회연맹 공동 주최로 열린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가 진행 중인 모습.(사진=국회사무처 국제국)

     

    4일(목)에는 '지구의 3중 위기' 등 3개의 세션과 '민주주의 강화에 관한 특별세션'에서 조 틴달 OECD 환경국 국장, 파브리치아 라페코렐라 OECD 사무차장 등 6명의 전문가 발제를 청취하고 각국 의회 대표단과 토론에 참석했다. 고용진 단장은 지구의 3중 위기와 관련해 「탄소중립기본법」,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관련 정책 등 지구의 3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다양한 입법·정책적 지원 내용을 소개했다. 고 단장은 글로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OECD 각국 의회의 선도적 역할과 협력관계 구축 강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는 OECD 사무국이 세계 경제 관련 주요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한 회의체로, 매년 OECD 본부(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고 있다. 대한민국국회는 앞으로도 동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석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입법·정책 사례를 소개하는 한편, 각국 의회 대표단과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당면한 세계 경제 이슈에 관한 논의와 협력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