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독일 하원의장 만나 "양국 의회교류 긴밀히 지속"

    기사 작성일 2024-03-25 08:11:47 최종 수정일 2024-03-25 08:13:02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한·독 양국이 스마트 제조와 모빌리티 등 미래산업 함께 선도하길 기대
    기후변화 대응 협력 강화, 수소 분야 협력 확대,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 등 강조

     

    영국에 이어 독일을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2일(금) 베를린 연방의회를 찾아 베어벨 바스 하원의장과 면담을 갖고
    독일을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22일(금) 베를린 연방의회에서 베어벨 바스 하원의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김지범 촬영관)

     

    영국에 이어 독일을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2일(금) 베를린 연방의회를 찾아 베어벨 바스 하원의장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의회외교 활성화와 실질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양국은 법치·인권·민주주의 등 인류 보편의 가치와 분단의 경험을 공유하는 핵심우방국"이라며 "특히 1960년대부터 파독 광부·간호사를 통해 양국 경제협력 관계가 시작됐고, 한국은 독일에 필요한 노동력을, 독일은 한국에 필요한 재정과 기술을 지원하는 등 호혜적으로 협력해온 소중한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작년 양국 의회에서 한독수교 140주년을 기념하는 결의안(「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 양국 관계 지속적 발전을 위한 특별 결의안」)을 채택한 것을 계기로 양국 간 의회 교류가 확대되고 긴밀하게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독일을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회 대표단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베어벨 바스 독일 하원의장과 면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임상범 주독일대사,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진표 국회의장, 베어벨 바스 독일 하원의장, 하이케 베렌스 독-한 의원친선협회장,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현지시간 22일(금)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우리 대표단이 베어벨 바스 독일 하원의장과 면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상범 주독일대사,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진표 국회의장, 바스 하원의장, 하이케 베렌스 독-한 의원친선협회장,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김지범 촬영관)

     

    바스 의장은 "작년 양국 의회가 채택한 결의안은 양국 의회 간 긴밀한 우호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김 의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또 한국의 개천절인 10월 3일이 독일에서는 '통일의 날'이라며 "양국은 분단의 상처를 딛고 짧은 기간 경제성장과 자유민주주의의 발전을 이룬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첨단산업 등 경제협력과 관련해 "작년 양국 무역규모가 339억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제조강국인 양국이 함께 스마트 제조와 미래 모빌리티 등 미래산업을 선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기후변화 및 에너지분야 협력에 대해 "독일이 제안하고 우리도 가입한 기후클럽이 작년 12월 공식 출범했다. 이를 통해 양국 간 기후변화 대응 협력이 강화되길 바란다"며 "청정에너지 산업과 관련해 양국 간 수소 분야 협력이 확대돼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독일 의회가 지난해 채택한 양국 수교 140주년 기념 결의안에서 우리의 대북정책에 대해 지지를 표명해준 데 감사를 표했으며, 양국 의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러시아와의 군사협력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

     

    김 의장의 이번 독일 방문에는 이달곤(국민의힘)·기동민(더불어민주당)·소병철(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용국 정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권순민 연설비서관,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현지시간 21일(목) 독일 베를린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독일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현지시간 21일(목) 독일 베를린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독일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지범 촬영관)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