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국민·국회·경제계 한마음으로 계엄·탄핵 정국 극복"

  • 기사 작성일 2025-01-10 15:48:42
  • 최종 수정일 2025-01-10 15:50:08

우원식 의장 10일(금)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접견
우 의장 "한국의 안정성을 본국·국제사회 경제계에 널리 알려달라"
김 회장 "우 의장 리더십, 韓 글로벌 금융·공급망 허브 도약에 필수적"

 

우원식 국회의장은 10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금) 국회접견실에서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은 10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를 만나 한미 경제 협력 등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우 의장은 "암참은 한미동맹 수립과 함께 양국 간 경제 협력 증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한국과 번영을 함께 키우고 나눠온 진정한 친구"라며 "대한민국은 현재 비상계엄이라는 국가적 위기와 여객기 참사라는 큰 슬픔을 겪고 있지만, 이번 위기도 식민지배, 분단, 독재와 같은 수많은 국난을 이겨낸 나라로서 국민과 국회, 정부의 노력을 통해 잘 극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지난 12월 17일, 경제계 비상 간담회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만나 경제 불확실성 해소에 국회가 앞장서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후 최 회장이 전세계 상의회장과 주한 외국대사들에게 '한국 경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담도 차질 없이 준비 중'이라는 서한을 전했다고 들었다"며 "이처럼 국민과 국회, 경제계 모두 한마음으로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본국 및 국제사회 경제계에 널리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우 의장은 또한 "앞으로도 암참이 한미 양국의 무역과 경제를 연결하는 가교로서, 대한민국을 더욱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고 아시아 최고의 비즈니스 허브로 도약시키는 비전을 유감없이 발휘해주길 기대한다"며 "관련된 정책적 제언에 국회가 귀 기울이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현재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일부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한국의 회복력을 굳게 믿고 있다"며 "한국 경제의 장기적인 투자 매력도를 알리기 위해 암참 커뮤니티뿐 아니라 외신과의 소통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한미 동맹은 여전히 글로벌 안보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암참은 이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정치 환경과 예측 가능한 규제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우 의장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한국이 글로벌 금융 및 공급망 허브로 도약하는 데 있어 필수적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금)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금) 국회접견실에서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날 접견에는 해롤드 로저스 쿠팡 글로벌 대표이사, 제프 무마우 델타항공 아시아 태평양 부사장, 헥터 비자레알 지엠(GM) 아시아태평양 사장 겸 한국 지엠 대표이사, 케난 나리만 엑손모빌코리아㈜ 대표이사, 정 륜 유엘코리아 총괄 사장, 김은하 암참 대외협력 이사 등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조경숙 메시지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