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취임 후 첫 순방으로 카자흐·투르크 공식 방문

  • 기사 작성일 2024-10-08 10:05:02
  • 최종 수정일 2024-10-08 10:20:52

8일(화)부터 16일(수)까지 6박 9일 일정으로 취임 후 첫 순방 예정

한-카자흐스탄 무역·투자·공급망 협력 위해 대통령과 상·하원의장 연쇄 면담
카자흐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헌화, 고려극장 방문, 고려인 간담회 등 보훈외교 강화
투르크메니스탄 개최 '제2차 한-중앙아 의장회의'에서 평화, 기후변화 대응 등 연설

 

우원식 국회의장 자료사진
우원식 국회의장 자료사진

 

우원식 국회의장은 8일(화)부터 16일(수)까지 6박 9일 간 카자흐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을 공식 방문한다.

 

우 의장은 취임 후 첫 방문국인 카자흐스탄에서 양국 간 투자 협력과 홍범도 장군 유해봉환 후속사업 등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투르크메니스탄에서 개최되는 '제2차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해 평화, 디지털경제, 기후변화 대응 등 중앙아시아 5개국과의 협력 강화를 주제로 연설할 계획이다.

 

우 의장은 먼저 중앙아시아 최대 교역국이자 투자국인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한다. 우 의장은 ▲무역·투자 협력 ▲리튬, 크롬, 희토류 금속 등 핵심광물·자원 분야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 ▲청년층 인적교류 확대 ▲기후변화 대응 등을 의제로 대통령, 상·하원의장 등 고위급 인사를 두루 만나 전방위 의회정상외교에 나선다.

 

우 의장은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헌화, 국립 고려극장 방문, 고려인단체 간담회 등 보훈외교에도 힘을 쏟는다. 우 의장은 2018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6년 간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2021년 홍 장군 유해봉환과 후속사업으로 추진된 농업기술·교육교류 사업 등을 주도했다. 우 의장은 카자흐스탄 고위급 인사와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독립유공자 예우와 고려인 동포 위상 제고를 위한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우 의장은 이어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제2차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한다.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는 지난해 4월 우리 측 제안에 따라 우리나라와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으로 창설된 국제회의로, 제1차 회의는 2023년 9월 서울에서 개최됐다.

 

우 의장은 3개 섹션으로 구성된 회의에서 ▲평화, 번영, 상호신뢰를 위한 협력 ▲경제협력, 디지털 경제 그리고 산업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대한민국의 기후변화 영향 완화 협력을 주제로 연설한다.

 

우 의장은 회의 참석을 계기로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 고위급과의 양자면담을 적극 추진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적 지지기반을 확립하고 주요 에너지·인프라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번 순방에는 김정호·송옥주의원,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조경숙 메시지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 등이 함께한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