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폴란드 대통령 접견…"양국 의회 교류·협력 확대"

  • 기사 작성일 2024-10-24 08:21:18
  • 최종 수정일 2024-10-24 08:25:55

23일(수) 의장접견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접견

우 의장 "폴란드 내 우리 기업인들 안정적 활동 위해 거주증 문제 해결 요청"
두다 대통령 "무역·투자 협력 등 35년째 깊은 관계…문화 교류 확대도 기대"

 

우원식 국회의장이 23일(수)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이 23일(수)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은 23일(수)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접견했다.

 

우 의장은 "한국과 폴란드는 1989년 수교 이래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 가치 아래 민주화와 경제발전의 역사를 공유해 온 핵심 파트너"라며 "특히 최근 양국이 방산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첨단산업, 에너지 등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양국 의원친선협회를 중심으로 앞으로도 의회간 교류·협력이 한층 심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또 "양국 교역액이 최근 6년 연속 경신하며 성장하는 가운데, 작년 교역 규모는 101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폴란드 경제에 적극 기여하는 우리 기업인들의 원활한 활동과 안정적 체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거주증 발급 지연 등 문제 해결을 위해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양국의 방산 협력이 크게 발전해 가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특히 폴란드에서 생산하면서 현지에 맞추는 K2전차 사업 계약이 원활히 진행되길 바라며, 잠수함과 같은 새로운 방산 물자로도 협력이 잘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23일(수)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이 23일(수)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두다 대통령은 "한국과 폴란드 양국은 무역·투자 협력 등 35년째 깊은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며 "많은 한국 기업들이 폴란드에 투자하고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고 화답했다.

 

두다 대통령은 또 "한국이 폴란드의 쇠고기, 드론 수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양국간 문화 교류를 확대해 국민들이 양국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다 대통령은 한국 기업인에 대한 거주증 발급 지연 문제와 관련해 "중요한 점을 잘 알고 있고 추후 해당 문제에 대해서 더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3일(수)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알제리 방한단과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3일(수) 오후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폴란드 대통령 등 방한단과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날 접견에는 폴란드에서 야첵 시에비에라 대통령실 안보실장, 미에슈코 파블락 대통령실 국제정책실장, 안나 라드반-뢰렌셰프 외교부 차관, 아르투르 그라지욱 주한폴란드대사, 대리 라파우 코스 대통령실 국제교역 및 해외투자 담당 대사, 스타니스와프 펠츠 대통령실 외교정책국부국장, 보이치에흐 돔브로프스키 대통령 자문관 등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김민기 국회사무총장,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임훈민 주폴란드한국대사,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