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쌀 수급 안정화 대책 위해 신김포농협 현장방문

  • 기사 작성일 2024-11-15 17:12:15
  • 최종 수정일 2024-11-15 17:16:35

우 의장 "가장 중요한 관점은 농민의 삶을 안정시켜 주는 것"
우 의장 "기후위기·식량안보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대책 설계해야"
어기구 농해수위원장 "정기국회 내 쌀값안정화 등 법령 정비 노력"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금)
우원식 국회의장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등이 15일(금) 오후 경기도 김포 소재 신김포농협본점에서 농민들과 현장 간담회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금) 오후 국회 차원의 쌀 수급 안정화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경기도 김포 소재 신김포농협과 양촌미곡종합처리장을 방문했다.

 

우 의장은 신김포농협본점에서 농민들과 현장 간담회를 열고 "수확기 산지 쌀값이 한 가마니 18만원대로 떨어지면서 농민들의 걱정이 크다"며 "해마다 농민들은 쌀값변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정부는 그때그때 임시방편적인 대응책을 내놓는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 의장은 "가장 중요한 관점은 농민의 삶을 안정시켜줘야 한다는 것"이라며 "자연재해에 취약하고 기후위기까지 불안요인이 더 커진 상황에서, 문제가 생기면 대응하는 방식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높일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기후위기 시대, 식량안보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대책을 설계해야 한다"며 "당장 올해도 고온·병충해로 최종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공급량을 줄이자는 생각만 앞세워 벼 재배면적을 줄이다가 식량안보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정책 수용성을 높일 방안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며 "대체작물 전환을 유도하려면 충분한 지원방안을 함께 내놓아야 하고, 의무 수입 쌀 대부분이 가공용으로 쓰이고 있는데 이를 우리 쌀로 채우고 원가상승 부담을 보완할 대책을 함께 마련하는 방식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제 농림부장관을 만나 농민의 삶을 지키고, 식량안보의 미래를 지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며 "국회도 법적·제도적으로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짓고 삶을 지킬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금) 오후 국회 차원의 쌀 수급 안정화 대책 모색을 위해 경기도 김포 소재 신김포농협과 양촌미곡종합처리장을 방문했다.
우원식 국회의장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등이 15일(금) 오후 국회 차원의 쌀 수급 안정화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경기도 김포 소재 신김포농협과 양촌미곡종합처리장을 방문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어기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은 "농민들이 근심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이번 정기국회 내에 쌀값 안정화를 포함한 여러 지원 법령 정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농민들로부터는 친환경 농사 관련 천연 제초제, '전략작물'품목 제한 문제, 쌀 자조금 필요성, 농업 통계와 실질의 괴리 문제, 농지 상속 관련 세제 개편, 구곡(舊穀) 처리, 쌀값 담합 문제, 기후변화에 따른 품종 대안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이원택 간사 등 농해수위 위원들은 정책적 제안들은 국회 차원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현장방문에는 박서홍 농업경제대표, 박호연 신김포농협조합장, 최병종·이경재·장영철·최동철·한규백·황의광·이영범 농민대표뿐 아니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어기구 위원장, 이원택 간사, 송옥주·윤준병·임미애·전종덕 위원, 김포시갑 김주영 의원이 참석했다. 이원정 정책수석비서관,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최용훈 수석전문위원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