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주한네덜란드대사 접견…반도체·AI 협력 강화 논의

  • 기사 작성일 2024-08-01 13:39:34
  • 최종 수정일 2024-08-01 13:39:34

우 의장, 반도체산업 가치사슬과 AI 군사적 이용 고위급회의 관심·지원 당부
반 데르 플리트 대사, 신규 원전 건설 및 풍력·수소 등 에너지 분야 협력 기대

 

우원식 국회의장은 1일(목)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
우원식 국회의장이 1일(목)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은 1일(목)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를 접견했다. 한-네덜란드 양국은 1961년 수교 이래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 공통의 가치를 토대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온 '전략적 동반자 관계'다.

 

우 의장은 "최근 네덜란드 신정부 출범을 축하하고, 신정부와도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해 나가길 희망한다"며 "네덜란드가 작년 EU 회원국 중 대한(對韓) 투자 1위를 차지하는 등 양국 간의 활발한 경제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도 양국 기업들이 더 많이 상대국에 진출하여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한-네덜란드가 각각 제조와 장비 생산에 강점을 가진 반도체산업 가치사슬과 내달 서울에서 공동주최되는 '제2차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 협력 등에 대해 네덜란드 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우 의장은 반 데르 플리트 대사가 북한대사를 겸임하고 있는 것을 언급하며 최근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가 불안정한 상황인 것과 관련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1일(목)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이 1일(목)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반 데르 플리트 대사는 "양국은 민주주의, 경제, 첨단기술 분야 발전에 있어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며 "앞으로도 경제 및 공급망 안보, 풍력 및 수소 등 에너지 이슈 등에 있어서도 협력 관계를 지속 발전해 나가자"고 답했다.

 

특히 반 데르 플리트 대사는 최근 한국의 체코 원전 수주 성과를 언급하며 "네덜란드가 추진 중인 신규 원전 건설 사업과 관련해 양국 간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