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金의장,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절제된 말과 품격 있는 행동 기대"

  • 기사 작성일 2023-12-19 18:26:21
  • 최종 수정일 2023-12-20 09:17:18

김진표 의장 비롯해 베스트10 선정…대상에 박광온 의원
올해 신설된 백봉청년신사상 첫 수상자는 용혜인 의원

 

19일(화)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19일(화) 오후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19일(화) 오후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들에게 시상했다.

 

김 의장은 축사에서 "국회의원들이 품격 있는 말과 정연한 논리를 통해 생산적인 토론을 벌이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일부에서 혐오와 배제, 극단의 언어를 사용하며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고, 팬덤과 편향적인 매체에 기대어 지나치게 자극적인 언사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정치 풍토가 만연해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의장은 대상을 수상한 박광온 의원과 올해 신설된 청년신사상을 수상한 용혜인 의원을 비롯한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건네며 "앞으로 더 많은 청년의원들과 정치인들이 절제된 말과 품격 있는 행동으로 백봉신사상을 받게 되는 정치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19일(화)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19일(화) 오후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백봉신사상은 독립운동가·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원·제헌의원·보건사회부 장관 및 국회부의장 등을 역임한 백봉 라용균 선생을 기리기 위해 1999년에 제정돼 2023년 25회째를 맞고 있다. 수상자는 동료 국회의원과 국회 출입 국내 언론사 기자, 국회 상임위원회 소속 사무처 직원들의 설문조사로 선정된다.

 

올해에는 박광온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상을 수상했으며, 신사의원 베스트 10으로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김도읍 의원(국민의힘), 김예지 의원(국민의힘), 윤재옥 의원(국민의힘), 이재명 의원(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주호영 의원(국민의힘), 하태경 의원(국민의힘), 홍익표 의원(더불어민주당)(가나다순)이 선정됐다.

 

40대 초반 이하 의정활동과 정치력이 기대되는 의원에 대해 별도 문항으로 조사한 결과, 용혜인 의원(기본소득당)이 백봉청년신사상 첫 수상자로 선정됐다.

 

19일(화)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김진표(왼쪽) 국회의장이 라종일 이사장으로부터 백봉신사상을 받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19일(화) 오후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라종일 이사장에게서 백봉신사상을 수여받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윤희은 기자 soul@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