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경제 4단체장 만나 "헌재 결정까지 경제 안정시켜야"

  • 기사 작성일 2024-12-17 14:16:53
  • 최종 수정일 2024-12-17 15:26:25

17일(화) 대한상의·경총·무협·중기중앙회 단체장과 간담회 주최
우 의장 "어려운 경제 상황 속 정치적 혼란과 불확실성 빠르게 해소해야"
정부에 "민생 경제 살리기 위한 재정 투입에 발벗고 나서주길 바라" 당부
최태원 회장 "경제 불확실성 해소·거시 안정 위한 국회의 적극적 역할 요청"

 

우원식 국회의장은 17일(화)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단체장들
우원식 국회의장이 17일(화)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경제 4단체장들과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우 의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은 17일(화)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단체장들을 만나 정치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현 상황에 대한 경제단체의 의견을 청취하고, 사회적 대화를 통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우 의장은 "최근 수출 증가세 둔화로 경기 하방위험이 증가하고, 원달러 환율이 높게 유지되는 등 대내외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정치적 혼란과 불확실성을 빠르게 해소하는 것이 한국 경제를 살리는 당면 과제가 되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다행히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탄핵소추안 가결을 통해 불확실 요인이 다소 줄어든 만큼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정치계와 경제계가 차분하지만 기민하게 경제를 안정시킬 때"라며 "가장 어렵다고 호소하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고전하고 있는 대기업을 포함한 전체 경제계와 함께 대내외적 경제 위기를 극복해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이어 "비상 상황에서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서로가 함께 머리를 맞대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법을 마련하자"며 "정부도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한 재정 투입에 발벗고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17일(화)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경제 4단체장들과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우 의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이 17일(화)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경제 4단체장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해 내수를 활성화하고, 투자와 고용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경제 불확실성 해소 및 거시 지표 안정을 위한 국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계엄에서 탄핵으로 이어진 최근의 정치적 상황은 내수는 물론 외환, 금융시장까지 영향을 미쳤으며, 골목 상권의 붕괴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가 위기 극복과 경제 안정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예상되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및 관세 폭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회에서도 의회외교를 강화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국회가 전통시장 카드사용 소득공제율 상향 등 여야 간 큰 이견이 없는 민생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준다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경제 4단체장과 함께 국회에서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진선희 입법차장, 이원정 정책수석비서관,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조경숙 메시지수석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