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국민의 간절함·용기·헌신이 탄핵소추안 가결 이끌어"

  • 기사 작성일 2024-12-14 17:23:05
  • 최종 수정일 2024-12-14 18:01:47

14일(토) 제419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 마무리발언
"국민의 대표로서 엄숙히 선서한 헌법 준수의 약속에 따른 결정" 평가
국회 몫의 공석인 헌법재판관 추천하는 등 충실한 탄핵심판 지원 예고
"자영업, 소상공인, 골목경제 너무 어려워…취소했던 송년회 재개 당부"

 

14일(토) 제419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통령(윤석열) 탄핵소추안」
우원식 국회의장이 14일(토) 제419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통령(윤석열) 탄핵소추안」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원식 국회의장은 14일(토) "비상계엄이 선포된 그 순간부터 오늘 이 순간까지 국민 여러분께서 보여준 민주주의에 대한 간절함, 용기와 헌신이 이 결정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이날 오후 제419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통령(윤석열) 탄핵소추안」이 재석 300인 중 찬성 204표, 반대 85표, 기권 3표, 무효 8표로 가결된 후 "오늘 우리 국회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했다. 국민의 대표로서 엄숙히 선서한 헌법 준수의 약속에 따른 결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 의장은 "이제 헌법적 절차에 따라 대통령의 파면 여부는 헌법재판소가 결정하게 된다"며 "국회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충실히 임하겠다. 공석인 헌법재판관 임명도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국민의 생업과 일상이 빠르게 안정되고 경제·외교·국방 등 모든 면에서 대내외적 불안과 우려가 커지지 않도록 국회와 정부가 합심하고 협력하겠다며 "정부 공직자들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맡은 소임을 다해달라. 국회도 대외신인도 회복과 민생 복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 의장은 "국민 여러분의 연말이 조금 더 행복하기를 바란다. 취소했던 송년회 재개하시기를 당부드린다. 자영업, 소상공인, 골목경제가 너무 어렵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는, 우리의 희망은 국민 속에 있다. 희망은 힘이 세다"고 덧붙였다.

 

[전문]우원식 국회의장 제419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 마무리발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의원 여러분.

 

오늘 우리 국회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했습니다. 국민의 대표로서 엄숙히 선서한 헌법 준수의 약속에 따른 결정입니다.

 

비상계엄이 선포된 그 순간부터 오늘 이 순간까지 국민 여러분께서 보여준 민주주의에 대한 간절함, 용기와 헌신이 이 결정을 이끌었습니다.

 

국회와 국회의장은 이 사실을 깊이 새길 것입니다. 이제 헌법적 절차에 따라 대통령의 파면 여부는 헌법재판소가 결정하게 됩니다.

 

국회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공석인 헌법재판관 임명도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서두르겠습니다.

 

민주주의는 국민의 삶으로 증명됩니다. 이제 함께 한걸음 더 다음 단계로 나아갑시다.

 

국민의 생업과 일상이 빠르게 안정되고 경제, 외교, 국방 등 모든 면에서 대내외적 불안과 우려가 커지지 않도록 국회와 정부가 합심하고 협력하겠습니다.

 

정부 공직자들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맡은 소임을 다해 주십시오. 국회도 대외신인도 회복과 민생 복원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

 

국민 여러분의 연말이 조금 더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취소했던 송년회 재개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자영업, 소상공인, 골목경제가 너무 어렵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우리의 희망은 국민 속에 있습니다. 희망은 힘셉니다. 국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끝>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