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의장동향

禹의장, 다회용 컵 전면 도입 등 '국회 1회용품 감축 계획' 발표

  • 기사 작성일 2024-11-15 13:49:50
  • 최종 수정일 2024-11-15 14:05:26

15일(금) 국회도서관 카페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기념식 참석

우 의장 "일상이 된 기후위기…국민 대표기관인 국회가 한걸음 내딛어야"
안호영 환노위원장 "국회 차원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됐으니 함께 노력"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열린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우원식 국회의장이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 도입된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열린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친환경 국회' 확산을 위해 전 국민적으로 이용이 활발한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진행됐다.

 

우 의장은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과 무색해진 '수능 한파'에서 보듯, 이제 우리는 일상에서 기후위기를 실감하고 있다"며 "심각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해 왔는데, 오늘 행사로 '기후 국회'로 또 한걸음을 내딛는다"고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열린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기념식에 참석
우원식 국회의장이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열린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우 의장은 이번 행사에서 ▲2026년까지 국회 내 카페 다회용 컵 사용 시스템 전면 도입 ▲위원회 회의장 생수병을 없애고 정수기와 다회용 컵 보급 ▲소속기관별 1회용품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1회용품 구매제한' ▲재활용품 활용 확대를 위한 분리수거 체계 개선 등 '국회 1회용품 감축 계획'을 발표했다.

 

우 의장은 "1회용품 감축은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가야할 길이기 때문에 국회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안호영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국회에서 플라스틱을 없애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오늘 행사는 우 의장의 평소 소신이 드러난 행보"라며 "실천이 쉽지는 않은데, 우 의장이 국회 차원의 실질적인 대책을 세워줬기 때문에 이제 노력만 하면 가능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열린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15일(금) 오전 국회도서관 카페에서 열린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 기념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원정 정책수석비서관,  김완섭 환경부 장관, 안호영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우원식 국회의장, 김민기 국회사무총장, 이명우 국회도서관장,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박태형 국회사무차장, 지동하 국회예산정책처장.(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완섭 환경부 장관은 "최근 지자체에서도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역축제와 연계한 친환경소비 확대 등에 대해 국회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우 의장은 국회도서관 바리스타들과 함께 다회용 컵을 사용해 음료를 제공하고, 사용한 다회용 컵을 반납하는 시연에도 직접 참여했다. 우 의장과 참석자들은 "굿바이 플라스틱 in 국회!"라는 구호를 함께 외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행사를 마쳤다.

 

이날 행사에는 안호영 환노위원장, 김완섭 장관, 김민기 국회사무총장, 이명우 도서관장, 지동하 예산정책처장,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박태형 사무차장, 이원정 정책수석비서관, 이양성 기획조정실장, 임종수 관리국장, 정지은 문화소통기획관, 김대회 운영지원과장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