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발행물 및 보고서

[국회휴먼네트워크 전문가 서평]오리지널스

  • 기사 작성일 2019-01-11 18:14:23
  • 최종 수정일 2019-01-11 18:14:23
오리지널스.JPG

 

3년전 『기브 앤 테이크』라는 책에서 '퍼주는 사람(Giver)이 약삭빠르게 남의 것을 가로채는 사람(Taker)보다 결국은 더 이득을 보게 된다'는 색다른 주장을 해 주목 받았던 애덤 그랜트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오리지널스(Originals)』가 바로 그것이다. 이번에는 창의성을 갖고 세상을 움직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책도 나오자마자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저자 애덤 그랜트는 미국의 명문 경영대학원인 와튼스쿨의 조직심리학 교수이다. 서른한 살에 종신교수로 임명될 정도로 역량을 인정받은 젊은 학자이기도 하다. 책 제목인 『오리지널스』의 의미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 것', '흥미롭거나 독특한 의미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사람', '참신한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

 

먼저 저자가 이 책을 쓴 동기가 재미있다. 저자는 2009년 온라인 안경판매 사업아이템에 대한 투자제안을 거절했다. 그런데 그 회사는 5년 만에 연매출 1억 달러를 달성했고, 시가총액은 10억 달러가 넘는 '와비파커'라는 회사로 성장했다. 저자는 왜 그런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되었는지 알아내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한마디로 자신의 뼈아픈 실수를 다시 하지 않기 위한 연구이기도 한 것이다.

저자는 어떤 것을 성취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하나는 순응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독창성을 발휘하는 것이다. 순응은 이미 잘 닦여진 길로 앞선 무리를 따라가는 것이지만, 독창성이란 인적이 드문 즉,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해 결국 더 나은 상황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독창성을 보인 사람들의 사례와 많은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행동지침을 알려주고 있다.

임진혁 교수
임진혁 한양여대 교수

 

첫째,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려면 기존의 체제에 대해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지 말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그래야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하게 된다. 둘째, 자신이 창출하는 아이디어의 수를 세 배로 늘려라. 위대한 야구선수도 타율이 겨우 3할에 불과하다. 셋째, 새로운 영역에 몰입하라.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을 배우거나 새로운 문화를 배우면 새로운 환경에 몰입할 수 있다. 넷째,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뤄라. 생각을 하거나 글을 쓰다가 중간에 멈추고 휴식을 취하면 다채로운 사고를 하게 되고, 아이디어가 무르익을 시간을 주게 된다. 다섯째, 동료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구하라. 당사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판단하기 어렵다.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라. 동료들은 잠재력과 가능성을 정확하게 짚어내는데 적임자이기 때문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위험 포트폴리오의 균형이다. 보통 창업을 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성공하게 하려면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라고 한다. 그래서 창업하는 사람은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에 전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저자는 이런 경우 안정적인 위험분산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살려야 한다고 말한다. 즉 한 분야에서 안정감을 확보하면, 다른 분야에서 자유롭게 독창성을 발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안정되면 어설픈 책을 내거나 조잡한 작품을 만드는 중압감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상에 대한 불만을 대응하는 네 가지 방식, 즉 탈출, 의견 표출, 인내, 방관을 기억해 만약 어떤 상황을 장악하고 있다면 의견을 표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다면 영향력을 확대할 방법을 모색하던지 그 상황에서 탈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460페이지가 넘는 제법 두툼한 분량으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책 말미에 효과적인 행동지침으로 개인을 위한 행동제안, 리더를 위한 행동제안,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동 제안 등을 소개하고 있어, 즉각 활용할 수 있게 세세한 설명도 덧붙이고 있다. 『오리지널스』는 독창성으로 세상을 움직이고 싶은 야망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저자 : 애덤 그랜트(Adam Grant)
역자 : 홍지수
서평자 : 임진혁 한양여자대학교 행정실무과 교수 
서평자 추천도서 : 
이타이 탈감 저, 이종인 역, 『마에스트로 리더십』, 세종서적, 2015
바버라 켈러먼 저, 이진원 역『리더십의 종말』, 씨앤아이북스, 2012
김헌식 저,『문재인 그의 리더십을 읽다』, 평민사, 2017
세스 고딘 저, 신동숙 역『지금 당신의 차례가 온다면』, 한국경제신문, 2016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