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국회소식

국회의장-5당 대표 월1회 정례회동 합의

  • 기사 작성일 2018-09-05 14:43:18
  • 최종 수정일 2018-09-05 14:48:49
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주최 '정당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주최 '정당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국회의장-여야 5당 대표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회동
文의장 "당대표 모임 정례화해 시대적 소명 함께 하길"

매월 첫째 주 월요일에 오찬회동 '초월회' 정례화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매월 첫째 주 월요일에 오찬회동을 갖고 각종 현안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문 의장은 5일(수) 국회 사랑재에서 5당 대표들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국회의장-당대표 모임을 정례화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면서 "여기 계신 분들과 시대적 소명을 같이 할 수 있으면 대한민국이 크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고 제안했다.

 

여야 5당 대표들은 문 의장의 제안에 화답하면서 매월 정례회동에서 선거법 개정과 개헌, 예산안, 입법안 등 각종 국회 현안을 논의해 합의의 물꼬를 트기로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 곧 제출되면 심의해야 하는데, 심의에 앞서 5당 대표를 모아 협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의장님께서 만들어주시기를 다시 한번 바란다"며 "정례화해서 여러 사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었으면 한다. 선거법 개정이나 개헌이라든가 정치개혁할 수 있는 여러 법안도 이 자리에서 다뤘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안이 대단히 많고 급속히 논의가 진행되다 보니 서로 현안에 대해 이견이 있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서로 노력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5당 대표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서
문희상(가운데) 국회의장이 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모든 것이 청와대에 의해서 단독으로 이뤄지고 청와대 정부라는 말을 듣는데, 한 곳으로 집중해선 나라가 돌아갈 수 없고 정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없다"며 "그래서 개헌을 요구하고 선거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이다. 국회를 통해 국정이 제대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산은 올라갈 때보다 내려갈 때가 더 중요하다. 올라갈 때는 안 보이던 것들이 내려갈 때는 잘 보이는 법이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 모이신 지도자들은 어쩌면 내려갈 때를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올라갈 때 못 봤던 것들을 잘 헤아려서 주권자인 국민들 뜻을 잘 받들어야 한다. 협력해서 선을 이루자는 말씀이 꼭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민이 자기들이 뽑은 국회의원을 패싱하고 청와대 청원 게시판으로 달려가고 있다"며 "대의할 사람들이 대의하지 못하는 불신은 선거제 개혁을 통해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문 의장과 5당 대표들은 매월 첫째 주 월요일에 국회의장-5당 대표 오찬회동을 정례화하기로 했으며, 모임 이름을 '초월회'로 정했다. 초월회는 정파 등 모든 것을 초월해서 논의하고 협력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