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국회소식

국회부산도서관, 31일 개관 기념식 개최

  • 기사 작성일 2022-03-25 09:08:42
  • 최종 수정일 2022-03-25 09:08:42

박병석 의장, 정의화 전 의장 등 주요 인사 참석
건립 공로자·유관기관 등에게 공로패·표창 수여

회원증 발급, 자료 관외대출 서비스, 세미나실 등 제공

평일 오전 9시~오후 9시, 주말 오전 9시~오후 5시 운영

 

국회부산도서관 건물 외관.JPG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오는 31일(목) 오후 2시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위치한 국회부산도서관 1층 로비에서 개관 기념식을 개최한다.

 

개관 기념식은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의화 전(前)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및 국회의원, 부산광역시장,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등 국회·부산광역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립 경과보고와 개관 선언 ▲기념사 ▲국회의장 공로패·표창 수여 ▲축사 ▲현판 제막 ▲테이프 커팅 ▲기념식수 ▲도서관 참관 순으로 진행된다.

 

2014년 건립을 추진해 2021년 6월 준공을 거친 국회부산도서관은 연면적 1만 3천661㎡(4천132평) 지상 3층 규모에 종합자료실, 어린이자료실, 의회자료실, 주제자료실, 세미나실, 전시실이 있다. 특히 국내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보존서고, 재난·재해 상황에 대비한 디지털보존실 등을 갖췄다.

 

국회부산도서관은 서울 여의도 본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지방의회정보센터, 의회·법률정보센터 등 의회도서관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국민을 위한 도서관으로서 관외대출 서비스와 의회민주주의 체험 교육 등을 통해 국민의 문화 향유권을 제고할 계획이다.

 

개관 기념식 종료 후 오후 4시부터 시민들이 국회부산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회원증 발급, 자료 관외대출 서비스, 세미나실 예약 사용은 4월 2일부터 가능하다. 도서관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매주 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한다.

 

국회부산도서관은 개관을 기념해 상설전시와 기획전시를 함께 준비했다. 1층 전시실에 마련된 상설전시 '국회國會 나라의 뜻이 모이다'는 국회의 역할과 기능을 소개하고 의회민주주의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기획전시 '시작 또 다른 시작'은 개관 70주년을 맞이한 국회도서관 역사를 각종 유물과 기록물 등을 통해 두루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1952년 임시수도 부산에서 문을 연 국회도서관이 70년 만에 다시 부산으로 찾아왔다"며 "국가문헌정보를 분산 보존하고 지역 맞춤 정보를 서비스해 지식문화의 지역균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