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국회소식

국회도서관, 12월 6일까지 제3회 해커톤 대회 공모전 접수

  • 기사 작성일 2020-09-28 15:50:55
  • 최종 수정일 2020-09-28 15:50:5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주최, 힌국정보화진흥원 등 공동주관

5명이 팀을 이뤄 공모전 참가 신청…최종 본선은 12월 10일 개최

 

국회도서관(관장 현진권)은 9월 28일(월)부터 12월 6일(일)까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3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 공모전 참가 접수를 받는다. 공식 웹사이트(http://paas-ta.co.kr) 오픈과 동시에 약 3개월 간의 파스-타(PaaS-TA) 기반 응용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제3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 공모 포스터.jpg

 

이번 대회는 국회도서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오픈플랫폼개발자커뮤니티가 공동주관한다. 학생·일반인·기업개발자 등이 팀(5명 이내)을 이뤄 공모전 참가를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팀은 파스-타(PaaS-TA) 기반 응용서비스 개발 부문 및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구현가능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출 부문에서 경연하게 된다.

 

행사 기간 신청 접수와 동시에 온라인 영상교육과 유튜브를 통해 파스-타(PaaS-TA) 활용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참가자 온라인 교육 및 상시 멘토링을 지원한다. 최종 본선 시연 및 시상식은 12월 10일(목) 국회도서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해커톤 참가자들은 '국가학술정보 OpenAPI 및 데이터셋'과 '국회전자도서관 OpenAPI' 등 국회도서관 데이터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응용서비스를 개발하게 된다. 클라우드 파스-타(PaaS-TA) 환경에서 학술정보와 공공데이터가 융합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 이후 매년 개최되는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는 플랫폼 기반 응용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은 "제3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를 통해 우리 기관이 구축한 양질의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극복 아이디어 및 관련 서비스와 프로그램 개발이 사회 현안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새로운 도전과 시도가 있을 것"이라며 "국회도서관이 전통적인 도서관의 개념을 초월하여 인공지능으로 혁신하는 빅데이터의 보고(寶庫)임을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무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