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국회소식

대한민국국회, 「제45차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 참석

  • 기사 작성일 2024-10-22 11:25:55
  • 최종 수정일 2024-10-22 11:27:27

18일(금)~22일(화) 닷새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개최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으로 김병기 의원 참석
'아세안의 연결성 강화와 포용적 성장을 위한 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한 논의 진행

 

18일(금)부터 22일(화)까지 5일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국회 주최로 열린 「제45차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에 참석했다.
18일(금)부터 22일(화)까지 닷새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국회 주최로 열린 「제45차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국제국)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우원식)는 18일(금)부터 22일(화)까지 닷새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국회 주최로 열린 「제45차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에 참석했다.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는 아세안(ASEAN) 회원국 의회 간 교류를 확대해 아세안 국가 간의 결속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는 회의다. 이번 회의에 대한민국국회는 옵서버국 자격으로 참가했으며, 대표단으로 김병기 의원이 참석했다.

 

'아세안의 연결성 강화와 포용적 성장을 위한 의회의 역할'을 의제로 열린 이번 총회에는 AIPA 회원국 9개국, 옵서버국 19개국, 주최 측 초청국(국제기구 포함) 13개국이 참가했다.

 

18일(금)부터 22일(화)까지 닷새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국회 주최로 열린 「제45차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국제국)
김병기 의원이 18일(금)부터 22일(화)까지 닷새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국회 주최로 열린 「제45차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 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국제국)

 

19일(토) 열린 1차 본회의에서 김병기 의원은 옵서버국 대표단장 연설을 통해 아세안의 연결성 강화가 지역 경제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사회적 포용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입법적 노력과 디지털 경제의 확장과 발전에 주목하고 이러한 분야에서 공조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20일(일)에는 AIPA 회원국들과 옵서버국 간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는 옵서버국 의회와의 대화 세션이 열렸다. 김병기 의원은 대한민국과 아세안이 올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점을 언급하며, 앞으로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정부 차원을 넘어 의회 차원에서도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의원 친선협회 등을 활용한 의회 간 교류와 인적 네트워크 강화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AIPA 총회는 21일(월) 폐회식을 끝으로 종료됐다. 대표단은 공동성명위원회 회의, 2차 본회의, 폐회식에 참석해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문서를 최종 채택했다. 대한민국국회는 앞으로도 「아세안의회연맹(AIPA) 총회」에 지속적으로 참석해 대한민국과 아세안 지역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공동 발전을 위한 협력 확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