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
창닫기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국회소식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 토론회…"생애주기별 지원해야"

  • 기사 작성일 2024-02-19 16:17:17
  • 최종 수정일 2024-02-19 16:20:25

19일(월) 이재정 의원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방안 종합연구' 토론회
국내 전체 사업체 수의 95.0%, 전체 종사자 수의 45.8%가 소상공인
소상공인의 92.7%가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
실시간 DB 시스템, 업종별 교육체계, 소상공인보호원 설립 등 제시
이 의원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유도하고 장기적 발전방안 도출해야"

 

19일(월)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재정 위원장 주최로 열린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방안 종합연구 토론회'
19일(월)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재정 위원장 주최로 열린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방안 종합연구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진우 기자)

 

민생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19일(월)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재정 위원장 주최로 열린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방안 종합연구 토론회'에서다. 발제를 맡은 정은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디지털 전환과 소비자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이 발맞출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 8월 발표한 '2021년 기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기본통계'에 따르면 국내 소상공인 사업체 수(733만 5천397개)와 종사자 수(1천46만 1천890명)는 전체 사업체 수(772만 3천867개)와 전체 종사자 수(2천286만 5천491명)의 95.0%, 45.8%를 각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은 코로나 펜데믹과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충격,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한 시장상황, 지역소멸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연초 발표한 '2024년도 소상공인 신년 경영 실태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92.7%(매우 그렇다 68.8%, 다소 그렇다 23.9%)가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정 연구위원은 "급변하는 대내외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단기(1~2년), 중기(1~3년), 장기(1~5년)별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것 ▲실시간 정보통합 데이터베이스(DB) 시스템을 마련할 것 ▲온·오프라인 소상공인 업종별 교육체계를 구축할 것 ▲소상공인보호원을 설립할 것 등을 정책 대안으로 제시했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소상공인 창업자가 시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성장기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성숙기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키우는 등 정부와 국회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19일(월)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재정 위원장 주최로 열린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방안 종합연구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진우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재정 위원장이 19일(월)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소상공인 중·장기 발전방안 종합연구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김진우 기자)


토론회를 주최한 이재정 위원장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고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 환기, 현황 파악, 업종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상권분석, 사회안전망에 대한 정책연구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 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변경금지 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국회소식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