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통해 투자·협력 촉진 대화의 장 마련"

    기사 작성일 2023-06-01 13:42:26 최종 수정일 2023-06-01 14:51:34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국회, '제18회 제주포럼' 첫 참여…특별세션으로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개최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공급망 활성화 협력'과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 주제 논의

    "대한민국국회, 공공외교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해법 찾고자 끊임없이 노력"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목)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8회 제주포럼' 개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목)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8회 제주포럼' 개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1일(목)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통해 대한민국국회는 각국 의원들과 정책적 입장과 견해를 공유하는 한편, 각국 기업 간 투자·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실천적인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8회 제주포럼'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국회는 각국 의회·정부·민간과 교류하는 공공외교의 플랫폼으로서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우리가 직면한 글로벌 이슈에 대한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해법을 찾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한민국국회는 이날 제주포럼 특별세션으로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는 김태년 한-아세안 의회외교포럼 회장 등 대한민국 국회의원·기업인 30여명과 필리핀 하원의장 등 아세안 의회·기업 대표단 60여명이 참석해 한-아세안 '공급망 활성화 협력'과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을 논의한다.

     

    김 의장은 "제주포럼이 제시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의 길'에 대한민국국회가 함께 하고자 한다"며 "제주포럼이 축적해 온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귀중한 학술적 성과와 수많은 논의들이 적극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대한민국국회의 제주포럼 참여는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의 길'을 제시해왔던 제주포럼이, 보다 실천적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추진하는 협의체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제주포럼이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번영의 견고한 초석을 마련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대한민국국회가 그러한 여정에 늘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목)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8회 제주포럼' 개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목)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8회 제주포럼' 개회식에서 연설을 경청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전문]김진표 국회의장 '제18회 제주포럼' 개회식 축사

     

    존경하는 귀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국회의장 김진표입니다.

     

    아름다운 세계평화의 섬 제주에서 귀빈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올해로 18회차를 맞이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개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주포럼은 매년 세계 지도자와 각계 전문가가 모여 외교·안보·경제에서 환경과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제를 아우르는 논의를 통하여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와 상호 협력, 발전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해왔습니다.

     

    더 나아가 제주포럼은 그동안 쌓아 올린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시아를 넘어 아세안을 포함한 환태평양 지역, 중동 지역과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대한민국국회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으로 제주포럼의 특별세션으로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에 참여하기 위해 아세안 국가 및 우리나라 의원들과 기업인들이 100분 가까이 참석하셨습니다.

     

    제주포럼이 제시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의 길'에 대한민국국회가 함께 하고자 합니다.

     

    제주포럼이 축적해 온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귀중한 학술적 성과와 수많은 논의들이 적극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대한민국국회는 각국 의회·정부·민간과 교류하는 공공외교의 플랫폼으로서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우리가 직면한 글로벌 이슈에 대한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해법을 찾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인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통하여 대한민국국회는 각국 의원들과 정책적 입장과 견해를 공유하는 한편, 각국 기업 간 투자·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실천적인 대안을 모색하려고 합니다.

     

    각 국 의회와 기업, 정책의 영역과 실물경제 현장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서로 소통하고 공감대를 확대하며 실현 가능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평화 정착과 번영을 위한 단단한 연대를 만들겠습니다. 다각적이고 유연한 소통으로 공동번영을 위한 호혜적인 결론을 도출하며, 이를 다시 법률안과 예산의 심사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입법기관로서의 본연의 역할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한민국국회의 '제주포럼' 참여는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의 길'을 제시해왔던 제주포럼이, 보다 실천적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추진하는 협의체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제18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개회를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님을 비롯하여 제주포럼 개최를 위하여 노고를 다하여 주신 관계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제주포럼이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번영의 견고한 초석을 마련해 나가기를 바라며, 대한민국국회가 그러한 여정에 늘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자리에 계신 귀빈 여러분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