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아세안, 공급망·기후변화 협력 위한 전략적 파트너"

    기사 작성일 2023-05-10 11:10:41 최종 수정일 2023-05-10 11:35:3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5월 9일(화) 연합뉴스TV의 '제주포럼' 다큐멘터리 인터뷰 진행
    대한민국국회, 제주포럼 특별세션으로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구성
    '공급망 활성화 협력'과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 주요 의제로 논의
    김 의장, 공급망 및 기후변화 협력 위한 한-아세안 의회의 역할 강조
    "제주도, 제주포럼 확대발전하면 신재생에너지·스마트시티 선도할 것"

    제주포럼 개막 사흘 앞둔 5월 28일(일) 오후 7시 30분 방영 예정

     

    김진표 국회
    김진표 국회의장이 9일(화)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연합뉴스TV의 '제주포럼' 다큐멘터리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김지범 촬영관)

     

    김진표 국회의장은 9일(화) 동남아시아국가연합인 아세안(ASEAN)이 공급망 및 기후변화 협력을 위한 핵심 국가라고 진단하면서, 아세안 국가들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한-아세안 의회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진행한 연합뉴스TV의 '제주포럼' 다큐멘터리 인터뷰에서 "이번 포럼(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의 주제는 '공급망 활성화 협력'과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이라며 "그 두 가지 모두에서 아세안은 우리와 협력해야 할 전략적 파트너"라고 말했다.

     

    제주포럼은 오는 31일(수)부터 내달 2일(금)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일원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을 대주제로 개최된다. 대한민국국회는 제주포럼의 특별세션으로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구성해 아세안 국가 친선협회 소속 국회의원들과 의회 관계자들, 경제인 등을 초청했다.

     

    김 의장은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구성한 이유에 대해 "현장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의 투자 증대와 협력이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세제나 금융 지원이라든가 현장의 많은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려면 국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반드시 법률이나 예산의 형태로 지원해줘야 한다"며 "우리 국회에서 주도해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이라는 세션을 새로 만들어서 아세안 국가들의 기업과 의회 지도자들을 초청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9일(화)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연합뉴스TV의 '제주포럼' 다큐멘터리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김지범 촬영관)
    김진표 국회의장이 9일(화)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연합뉴스TV의 '제주포럼' 다큐멘터리 인터뷰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사진=김지범 촬영관)

     

    김 의장은 의회외교의 중요성에 대해 "의회외교는 정부외교를 보완해 대한민국 외교의 '두 날개'처럼 움직인다. 의회외교는 정부외교를 보완하는 공공외교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외교는 언제나 균형을 잡아가면서 국가라는 마차가 두 바퀴로 잘 굴러가도록 해야 한다. 의회외교는 경제외교를 중심으로 두고 정부외교를 보완해 급격한 정책변동으로 인한 혼란이 국민이나 기업에 미치지 않도록 하는 공공외교의 성격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제주포럼으로 인해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쟁력이 어떤 방향으로 강화될 것인지에 대해 "제주도가 제주포럼을 확대발전해 나가면 두 가지 측면에서 대한민국의 산업을 선도할 수 있다고 본다"며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스마트시티 산업'을 꼽았다.

     

    김 의장은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을 우리나라에서 선도함으로써 탄소 없는 섬, '카본 프리 아일랜드(CFI, Cabon Free Island)'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며 "제주도는 드론 행정 서비스를 도입하고 대중교통체계를 IoT(사물인터넷) 기술과 결합해 종합적인 통제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등 도시의 공공서비스 전반을 첨단화해 행정을 효율화하고 시민생활을 편리하게, 시민생활의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연합뉴스TV가 제작한 <한-아세안협력: 의회와 기업의 역할> 주제의 다큐멘터리는 제주포럼 개막식을 사흘 앞둔 오는 28일(일) 오후 7시 30분 방영될 예정이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