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깅리치 전 美하원의장 접견…"미한의원연맹 적극 지원해달라"

    기사 작성일 2023-05-04 17:22:02 최종 수정일 2023-05-04 17:24:12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 의장 "의회 교류협력 뒷받침 '한미의원연맹'과 '미한의원연맹' 창설 적극 추진"
    깅리치 전 하원의장 "미 매카시 하원의장에 관련 사항 전달해 성공적인 방미 기원"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뉴트 깅리치 미국 전 하원의장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뉴트 깅리치 미국 전 하원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뉴트 깅리치 미국 전 하원의장 내외를 접견하고 한미동맹 강화, 의회외교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깅리치는 1995~99년 미국 하원의장을 지냈고 퇴임 이후에도 미 외교정책협회 자문위원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깅리치 부인은 2017~21년 주교황청 미국대사를 지냈다.

     

    김 의장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의회 차원의 협력도 중요하므로, 올해 6월 초 미국을 방문해 의회 내 한미동맹 지지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며 "특히 한국 국회는 지난 2월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을 채택했고 그 내용 중의 하나로 한미 의회 간 교류협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한미의원연맹' 창설을 추진하고 있다. 미 의회에서도 '미한의원연맹'이 창설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깅리치 전 하원의장은 "양국 간 의원연맹 창설은 매우 좋은 생각"이라고 공감을 표하며 "미한의원연맹이 창설되고 미국 의회에서도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이 채택될 수 있도록 매카시 하원의장에게 관련 사항을 전달해 의장님의 방미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는 데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화답했다. 그는 현재 준비 중인 김 의장의 방미 일정을 구체적으로 물으며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뉴트 깅리치 미국 전 하원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목)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뉴트 깅리치 미국 전 하원의장 내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북한이 경제난에도 핵·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은 불법 사이버 활동이 핵심 자금줄이기 때문"이라며 "국제사회가 협력해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을 차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깅리치 전 하원의장은 이에 동의하며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민들이 북한의 공격으로 위협에 빠진다면 미국은 이를 방관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우리 측에서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등이 함께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