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총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사무총장동향

    이광재 사무총장,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과 의회 협력 등 면담

    기사 작성일 2022-11-15 17:32:28 최종 수정일 2022-11-15 17:32:28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이 사무총장, 한-아르메니아 경제과학기술협력협정 체결을 위한 지원 요청
    나리베키얀 사무총장 "韓, 동아시아 주요 파트너…협력 가능성·잠재력 풍부"
    나리베키얀 사무총장, 의회 간 협력을 위해 이 사무총장 정식 초청
    이 사무총장, 아르메니아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요청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15일(화) 오전 11시 국회 본관 총장집무실에서 바한 나리베키얀(Vahan Naribekyan)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이 15일(화) 오전 국회 본관 총장집무실에서 바한 나리베키얀(Vahan Naribekyan)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15일(화) 오전 11시 국회 본관 총장집무실에서 바한 나리베키얀(Vahan Naribekyan)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을 면담하고 양국 의회 간 협력 관계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 사무총장은 "수교 3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한국을 방문하신 것을 환영한다"며 "특히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님의 방한은 2011년 이후 11년 만이어서 더욱 반갑다"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나리베키얀 사무총장은 "한국은 동아시아 지역의 주요 파트너로서,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이 풍부하다"며 "의회 간 협력은 양국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양국의 실질적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한-아르메니아 경제과학기술협력협정이 조속히 체결되기를 바란다"며 "한국 측은 서명을 위한 국내 절차를 완료한 상황이며, 아르메니아 측의 국내 절차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지원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나리베키얀 사무총장은 "이번 대표단에 아르메니아 경제부 차관도 함께 방한했다"며 "협정 체결 절차는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어 의회 사무처 간 경험 공유를 위해 이 사무총장을 정식 초청했다. 이 사무총장은 초청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사전에 양국 현안을 공유하고 주제를 정하자"고 제안했다.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이 15일(화) 오전 국회 본관 총장집무실에서 바한 나리베키얀(Vahan Naribekyan)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이 15일(화) 오전 국회 본관 총장집무실에서 바한 나리베키얀(Vahan Naribekyan) 아르메니아 국회사무총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이 사무총장은 면담 말미에 나리베키얀 사무총장에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기념품을 선물하면서 지지를 요청했다. 나리베키얀 사무총장은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한국의 청사진이 상당히 놀라웠으며, 개인적으로 아르메니아가 부산을 지지하기를 희망한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날 면담에는 이 사무총장과 황승기 국제국장, 고병국 총장비서실장이 참석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윤정 기자 kim0220@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