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포르투갈 국회의장과 회담…신재생에너지 등 교류협력 공감대

    기사 작성일 2022-09-15 09:28:36 최종 수정일 2022-09-15 09:28:3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배터리·전기차, 해양사업 등 3대 분야 공감대 형성
    양국 간 직항 노선 신설 및 리스본 무역관 재개로 경제 교류 확대
    포르투갈 의회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당부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를 방문해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를 방문해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김진원 촬영관)

     

    포르투갈을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를 방문해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신재생에너지, 배터리·전기차, 해양사업 등 3대 핵심 분야에 대한 협력과 의회 차원의 지원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한-포 수교 60주년 및 올해 포르투갈 한인 이민 50주년을 맞는 뜻깊은 시기에 포르투갈을 방문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양 국민 간 상호 교류와 우의 정서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높고, 포르투갈을 방문한 한국인의 수가 2015년 10만여 명에서 2019년에는 20만명 이상으로 2배 가량 증가했다"며 "지난해 양국 교역은 역대 최대치(12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안타깝게도 정규 직항 노선 개설 논의가 코로나 사태로 연기된 것으로 알고 있다. 직항 노선이 확정되고 금년 하반기 리스본 무역관이 재개설되면 교역 및 투자 협력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를 방문해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김진원 촬영관)
    김진표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이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에서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 등과 회담을 하고 있다.(사진=김진원 촬영관)

     

    김 의장은 양국이 ▲신재생 에너지 ▲배터리·전기차 ▲해양협력 등 호혜적 협력 잠재력이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실질협력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며 "포르투갈은 특히 풍부한 리튬 매장량을 기반으로 신재생 에너지 분야 선도국가로서 신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를 추진하고 있고, 우리 기업들도 태양광 및풍력 발전 분야에서 포르투갈과 협력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협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실바 의장은 "한국과 포르투갈은 외교나 정치면에서 서로 긴밀히 협조하고 있고 국회 차원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은 세계 10위의 경계 대국이고 외국에 직접 투자를 많이 하고 있으며 포르투갈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 걸로 안다"며 "오늘 회담에 여당 원내대표와 제1야당 원내대표를 포함해 4개 정당의 원내대표가 나란히 동석했다는 것은 국제관계, 특히 한국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좋게 생각하기 때문에 모인 것"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의장께서 말씀하신 세 가지 영역 모두 한국 측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유럽에서는 인도·태평양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상당히 노력을 많이 하고 있고, 동아시아 지역의 안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이 지역이 안정되고 어떤 분쟁도 일어나지 않기를 희망하며 한국 측에서도 함께 노력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를 방문해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사진=김진원 촬영관)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14일(수) 오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 위치한 의회를 방문해 아우구스투 산투스 실바 국회의장 등에게서 영접을 받고 있다.(사진=김진원 촬영관)

     

    김 의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해 "포르투갈은 이미 세계적인 해양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있고 우리 정부 역시 오는 2030년 부산엑스포의 유치를 신청하고 행사 개최를 위해 범정부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포르투갈이 해양을 중시하는 국가이고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한 나라로서 부산엑스포에 대해 포르투갈의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실바 의장은 "2030년 세계박람회와 관련해 한국 부산이 엑스포 유치를 신청한 것에 대해 먼저 환영을 하고 이에 대해 포르투갈 의회에서는 상당한 관심을 갖고 주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는 이용 국민의힘 의원과 기동민·윤영찬·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했다. 김 의장은 실바 의장과의 회담을 끝으로 스페인-포르투갈 순방을 마무리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도 각국 의회를 대상으로 경제·문화교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