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金의장, 취임 기자간담회 "여야정 모두 달라져야…튼튼한 다리 놓겠다"

    기사 작성일 2022-07-28 16:20:20 최종 수정일 2022-08-01 10:00:51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김진표 의장 28일(목)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개최
    국민의힘에 "야당 모습 버리고 여당에 맞는 옷 입어야"
    巨野 민주당에는 "일반적인 야당 이상의 책임 요구"
    양당에 '신뢰의 정치' 주문…"팬덤정치와 결별해야"
    "2년 임기 동안 협력의 다리를 놓는 데 집중하겠다"

    "외교는 존망의 문제"…국회 차원의 의회외교 적극 추진
    개헌 의지 재차 강조…"연성헌법 가는 것 검토해야"

    국회의 예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구상 밝히기도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목)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진표 국회의장은 28일(목) 제21대국회 후반기 여소야대 정국이 원활히 작동하기 위해서는 여·야·정이 모두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년의 임기 동안 '협력의 다리'를 놓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후반기 국회가 어렵게 원(院)구성을 마치고 53일이나 늦게 출발한 만큼 국민에게 이전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려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처음으로 소수 여당이 됐다. 야당 시절의 모습을 버리소 속히 소수 여당에 맞는 옷으로 갈아입어야 한다"며 "협력의 정치를 기획하고 이끌 책임이 여당에 있다. 그래야 국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정부 견제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야당 그 이상의 책임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양당이 모두 생소한 환경에 직면했다"며 "국민과 민생문제 해결에 주도적으로 앞장서는 야당, 절제의 미덕을 발휘하는 성숙한 야당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정부를 향해서도 "국회를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 협력을 회피하지 않는 정부가 되길 기대한다"며 "국회와 더 많이 대화하고 더 깊이 협력해야 한다. 특히 야당 의원들과 긴밀히 소통해야 정상적 국정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여야가 '역지사지' 지혜를 발휘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민주당은 여당 시절 국무위원 인사청문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야당 시절 국회 입법권 강화와 시행령 정치 중단을 강조했다"며 "입장이 바뀐 지금 국민은 양당의 입장 변화를 주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목)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목)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정치발전을 위해 '신뢰의 정치', '팬덤과의 결별'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그는 "양당 모두 '약속은 하늘이 두 쪽 나도 지킨다'는 믿음을 보여야 한다"며 "소수의 극단에 끌려다니는 정치는 정당과 국민 사이를 멀어지게 만드는 핵심 원인이다. 각 정당의 지도자들이 책임 있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여·야·정을 연결하는 국회의장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결의 정치를 넘어 협력의 정치를 꽃피우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회의장 2년 임기 동안 협력의 다리를 놓는 데 집중하겠다. 여야는 물론, 정부와 국회, 대통령과 야당 사이에도 튼튼한 다리를 놓기 위해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정부 외교뿐 아니라 별도로 의회 외교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 의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 질서 지각변동이 시작되고 있다. 외교는 우리에게 존망이 걸린 문제"라며 "중국을 비롯해 정부가 충분히 감당하지 못하는 '외교 공백'이 있다면 국회가 앞장서서 메우겠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목)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뉴스1)
    28일(목) 오전 국회 접견실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취임 기자간담회가 진행 중인 모습.(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김 의장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지난 17일(일) 제헌절 경축사에서 제안했던 '국민통합형 개헌'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이 이 문제에 대해 발상의 전환을 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이 간절히 원하는 '대통령 4년 중임제'라든지, 대통령에 지나치게 집중된 권한을 국회로 옮기는 등의 여야가 합의한 것들은 최소한의 것이라도 먼저 해야 한다"고 말했다.

     

    헌법 개정의 문턱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견해도 피력했다. 김 의장은 "개헌 절차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앞으로 우리 사회 발전을 위해서 안좋기 때문에 경성헌법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며 "재적의원 3분의 2 정도 동의하면 개헌할 수 있는 연성헌법으로 가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국회의 예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대부분 선진국은 예산법률주의 틀 속에서 조약과 예산을 국회의 고유 권한이라고 본다. 예산편성권 자체를 국회에 둔 미국같은 나라도 있다"며 "하지만 우리 헙법은 편성권을 정부에, 심의·의결권은 국회에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예산편성 단계별로 국회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견을 전달하면, 정부가 그 의견을 참고해 예산을 편성하도록 하는 절차를 마련하면 좋겠다"며 "그렇게 된다면 국회의 예산심사 과정이 추상적 정치논쟁이 아니라 국민 이익에 맞는 실질적 심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생생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유충현 기자 babybug@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