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2021국감]국회 환노위, 네이버 '직장 내 괴롭힘' 추궁…한성숙 대표 거듭 사과

    기사 작성일 2021-10-06 18:39:13 최종 수정일 2021-10-06 18:39:13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환경노동위원회, 6일(수) 고용노동부 대상 국정감사 실시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의 '직장 내 괴롭힘' 사건 놓고 집중 질의

    고용부, 네이버 특별관리감독 실시해 '직장 내 괴롭힘' 실체 확인

    한성숙 대표 "바꿔야 할 것은 다 바꿔야"…고인·유가족에 거듭 사과

    대장동 의혹 공방도…與 '곽의원 아들 퇴직금', 野 '특검 도입' 공세

     

    6일(수)
    6일(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고용노동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 증인출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박대출)가 6일(수) 고용노동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직장 내 괴롭힘'으로 직원이 사망한 사건을 두고 집중 질의가 이어졌다.

     

    지난 5월 네이버 직원이 극심한 업무상 스트레스와 상사의 상습적 폭언으로 극단적 선택을 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됐다. 이후 고용노동부는 네이버에 대한 특별관리감독을 실시했고, 지난 7월 '직장 내 괴롭힘이 만연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용부가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57%가 직장 내 괴롭힘 경험이 있다고 했다"며 "신고자에게 직무를 부여하지 않는 등 2차 가해도 있고, 심지어 극단적 선택을 한 직원도 있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한 대표는 "현재 네이버는 고용부의 특별관리감독을 받은 후 관련 사안들에서 시정 조치를 취하고 있고, 별도로 태스크포스팀(TFT)를 만들어 계속 지켜보고 있다"며 "(신고자에 대한 불리한 처우 등)보고 받은 바로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직원들은)사내 신고도 해보고, 증인과 창업자에게 건의도 하고,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개선해 보려고 했다"며 "회사는 가해자를 승진시키고, 더 강한 권한을 줬다. 직원들은 무력감에 빠졌고 급기야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대표는 "내부에 여러 미흡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됐다"며 "어떻게 말씀드려도 어떻게 할 수 없는 고인의 사망과 관련해 저도 굉장히 많은 충격을 받았다. 바꿔야 할 것은 다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이 의원이 "고인과 직원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하라"고 요구하자 "함께 일하는 저희 직원에게, 또 돌아가신 고인과 유가족에게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동료들에게도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것을 사과한다"며 "사회적으로 책임있게 움직여야 할 플랫폼 기업으로서도 사과드린다"고 거듭 밝혔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의 책임자 징계 문제를 거론했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당시 사건으로 경고 처분을 받고 최고운영책임자(COO)와 등기이사, 광고부문 사업부인 비즈 CIC대표 등 네이버 직책에서 사임했지만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와 해피빈 재단 대표 등 계열사 직책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논란이 됐다.

     

    노 의원은 "최 대표를 징계했느냐"고 물었고, 한 대표는 "네, 본인이…저희가 네이버에서 징계는 있었다"고 말했다. 노 의원이 "무슨 징계를 했느냐. 자기가 나간 것 아니냐"고 다시 묻자, 한 대표는 "그냥 본인이 사임을 했다"고 답을 번복했다.

     

    안경덕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6일(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는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 사업 의혹과 관련한 질의도 오갔다. 여당은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시행사인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산업재해 등을 이유로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것을 집중 추궁했다. 야당은 대장동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여당이 특검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상식적으로 44억원 (산업재해)위로금이 이해가 되느냐. 어떤 국민이 인정할 수 있겠냐"고 물었고,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일반 국민 입장에서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반면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여당에서 계속 화천대유를 언급하는데, 고용부에서는 이게 산재인지 은폐인지 정도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이 요청하듯 실체적 진실을 위해서는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