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박병석 의장, 오스트리아 동포 초청 간담회…"한국 달라진 위상 다시 한번 실감"

    기사 작성일 2021-09-06 09:52:03 최종 수정일 2021-09-06 09:52:03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박 의장 "여러분이 민간외교관이자 문화사절단" 격려
    동포 대표 "대통령·국회의장 방문 등 한국 위상 높아져 자긍심"
    오스트리아, 유럽 최초로 KF94 표준마스크 승인
    오스트리아 하원의장 시작으로 16차례 양자 국회의장 회담 진행

     

    박병석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5일(일) 저녁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한 호텔에서 동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를 하고 공식 일정을 시작했
    박병석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이 현지시간 5일(일) 저녁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한 호텔에서 동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참석 차 오스트리아를 공식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5일(일) 저녁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한 호텔에서 동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를 하고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박 의장은 "오스트리아에 있는 2천700여명의 교민들이 아주 모범적인 교민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인회장 선거도 분열하지 않고 합의추대의 전통을 이어왔고, 특히 코로나도 한인회를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대처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박 의장은 "교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150만 유로와 재외동포재단 후원금, 오스트리아 문화재청 지원금 등 약 170만 유로를 들여 한인문화회관을 건립한 사실은 오스트리아 교민사회의 높은 수준을 잘 보여준다"며 "여러분이 민간외교관이고 한국과 오스트리아를 잇는 가교이자 문화사절단으로 양국관계를 이어오는 큰 밑바탕이 됐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동포 대표들은 한국의 높아진 위상에 뿌듯함을 감추지 못했으며, 서로 덕담을 건네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임창노 한인연합회장은 "대한민국의 민주 역사가 짧음에도 엄청난 질적 발전을 이루고 있어 해외동포들은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국회를 안정되게 잘 이끄는 박병석 의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박종범 전 민주평통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 부의장은 "대통령도 오시고 국회의장도 오셔서 한국과 오스트리아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있다"며 "오스트리아 대통령이 공식연설에서 한인동포가 잘하고 있고,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칭찬을 해 한국의 위상이 정말 많이 올라가고 있는 데 대해 자긍심을 느끼고 어깨에 힘이 들어간다"고 말했다.

     

    박 전 부의장은 "한국이 이미 선진국인데 이를 모르는 건 오직 한국 사람들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라며 교민사회의 고무된 분위기를 전했다.

     

    박 의장은 "이번(순방기간 중)에 양자회담을 16개국과 하는데 대부분 상대국이 요청한 것이고, 오스트리아 하원의장과도 1시간가량 회담을 할 예정"이라며 "대한민국에 대한 관심과 위상을 다시 한번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병석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이 현지시간 5일(일) 저녁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한 호텔에서 동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현지시간 5일(일) 저녁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 초기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던 교민사회의 일화를 들은 박 의장은 지난 2월 오스트리아 정부가 의료용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면서 대한민국의 KF94를 표준마스크로 승인한 사실을 언급하며 "유럽 국가 중 오스트리아가 처음으로 KF94를 공식 인정했다"고 달라진 위상을 재확인했다.

     

    간담회에는 신재현 주오스트리아 대사와 임창노 한인연합회장, 김종기 한인원로회장, 박종범 전 민주평통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 부의장, 황병진 한인회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장(한인회 부회장), 송효숙 한인문화회관장, 한성애 비엔나한글학교장이 참석했다. 방문단에서는 여야 대표로 참석한 송기헌(더불어민주당)·송석준(국민의힘) 의원, 고윤희 공보수석비서관,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최만영 연설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박 의장은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개막 하루 전인 6일(월) 오스트리아 하원의장과의 회담을 시작으로 러시아, 인도 등 회의에 참가한 세계 의회 지도자들과 16차례 양자 국회의장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