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박병석 의장, 바레인 하원의장과 회담…양측 의회간 협력의정서 체결

    기사 작성일 2021-08-30 16:15:43 최종 수정일 2021-08-30 16:16:33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국회와 바레인왕국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 체결
    40억 달러 규모 바레인-사우디 연륙교 사업 한국 참여 거듭 요청
    박 의장 "보건의료, 방산, 디지털 분야 협력 유망"
    파우지아 의장 "박 의장 바레인 방문 성과 완성 위해 한국 왔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30일(월) 오전 국회의사당 접견실에서 공식 방한 중인 파우지아 빈트 압둘라 자이날 바레인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에너지·인프라 분야 등 두 나라의 기존 협력 분야를 강화하는 한편 보건의료·방산·디지털 분야로 협력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박 의장은 회담 직후 파우지아 의장과 대한민국국회-바레인왕국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했다. 회담은 오전 11시부터 40분간
    박병석 국회의장이 30일(월) 오전 국회의사당 접견실에서 공식 방한 중인 파우지아 빈트 압둘라 자이날 바레인 하원의장과 대한민국국회-바레인왕국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박병석 국회의장은 30일(월) 국회의사당 접견실에서 공식 방한 중인 파우지아 빈트 압둘라 자이날 바레인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에너지·인프라 분야 등 두 나라의 기존 협력 분야를 강화하는 한편 보건의료·방산·디지털 분야로 협력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박 의장은 회담 직후 파우지아 의장과 대한민국국회-바레인왕국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했다. 회담은 오전 11시부터 40분간 진행됐다.

     

    박 의장은 두 나라의 관계에 대해 "지금까지 인프라·에너지 분야에서 견실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보건의료·방산·디지털 분야 등 각 방면에서의 협력도 함께 노력하자"며 "양국 의회가 MOU를 체결함으로써 양국관계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바레인 방문 때 40억 달러 규모의 바레인-사우디 연륙교 건설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요청했을 때 바레인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면서 "꼭 성사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장은 지난 2월 파우지아 의장 초청으로 3박 4일간 바레인을 공식 방문했다. 바레인 방문에서 박 의장은 국산 태양광 기술 공유와 바레인-사우디 간 연륙교 건설 등 바레인 인프라 프로젝트에 한국기업 참여를 요청해 중동지역 경제협력 외교의 기반을 다졌다.

     

    파우지아 의장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도 박 의장님이 바레인에 방문해 양국관계에 커다란 성과가 있었다. 이 성과를 완성시키기 위해 한국에 왔다고 말했다. 파우지아 의장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 이후 한국을 공식방문한 첫 외국 국회 지도자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30일(월) 오전 국회의사당 접견실에서 공식 방한 중인 파우지아 빈트 압둘라 자이날 바레인 하원의장과 대한민국국회-바레인왕국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30일(월) 오전 국회의사당 접견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등 우리 측 의회관계자와 파우지아 빈트 압둘라 자이날 바레인 하원의장 등 바레인 하원 관계자들이 회담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박 의장은 바레인의 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바레인 국왕과 왕세자의 영도 하에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중동국가 도시 중 유일하게 건강도시(Health City)로 선정되고, 세계은행 보고서도 바레인을 세계에서 4번째로 기업하기 좋은 곳(Doing Business)으로 선정한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파우지아 의장은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기울이는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두 나라가 같은전략을 통해 코로나19를 퇴치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과 파우지아 의장은 회담 직후 대한민국국회-바레인왕국 하원 간 MOU를 체결했다. 두 사람은 한국어·아랍어·영어로 각각 작성된 의정서에 서명했다.

     

    회담에는 바레인 하원 측에서 파델 법사위원장, 암마르 인권위원장, 이사 외교국방부위원장, 바드르 여성아동부위원장, 히샴 법사위원, 무함마드 법사위원, 라시드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권은희(한-바레인 의원친선협회 회장)·김병주(한-바레인 의원친선협회 부회장)·김영배·김형동 의원,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