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박병석 의장, 그리스 국회의장과 회담…양국간 교류협력 확대 공감대

    기사 작성일 2021-07-07 11:17:44 최종 수정일 2021-07-07 11:19:09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박 의장 "해운·조선 넘어 각 방면으로 교류 협력 확대되길"
    타술라스 그리스 의장 "양국 의회 교류 강화되길…韓방문 희망"

     

    그리스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6일(화) 아테네 소재 그리스 의회 의장접견실에서 콘스탄티노스 타술라스 국회의장과 회담
    박병석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6일(화) 아테네 소재 그리스 의회를 방문해 콘스탄티노스 타술라스 국회의장의 환대를 받고 있다.(사진=임진완 촬영관)

     

    그리스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6일(화) 아테네 소재 그리스 의회 의장접견실에서 콘스탄티노스 타술라스 국회의장과 회담을 가졌다. 회담은 1시간 20분가량 진행됐다.

     

    박 의장은 "한국 국회의장으로서 11년 만의 공식방문"이라며 "71년 전 한국전쟁 때 그리스가 한국과 수교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여 명의 군사를 파병했던 것에 대해 대한민국국회를 대신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대한민국과 국민들은 그리스의 희생을 오랫동안 기억할 것"이라고 그리스의 한국전 참전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박 의장은 "그리스가 선박발주량의 65~70%를 매년 한국에 발주했다"며 "양국 관계가 해운과 조선을 넘어 인프라·에너지·스마트시티 등 각 방면으로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그리스 국가재건계획과 엘리니코 계획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리스 의장과 의원들의 관심과 지지를 다시 한번 호소했다.

     

    박 의장은 이어 "한국·그리스 양국이 추진하고 있는 유엔(UN)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과 국제노동기구(ILO) 이사국 진출이 성공적으로 될 수 있도록 긴밀한 관계를 계속 이어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6일(화) 아테네 소재 그리스 의회를 방문해 콘스탄티노스 타술라스 국회의장의 환대를 받고 있다.(사진=임진완 촬영관)
    박병석 국회의장 등 우리 측 방문단이 현지시간 6일(화) 아테네 소재 그리스 의회를 방문해 콘스탄티노스 타술라스 국회의장 등 그리스 의회 측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임진완 촬영관)

     

    타술라스 의장은 "그리스는 파멸적이었던 내전의 피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유엔 깃발 하에 한국전에 참전했다"며 "한국전은 잊힌 전쟁이라고 여겨지고 있지만 역사를 아는 사람에게 이 전쟁은 잊히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타술라스 의장은 그리스에서 '고요한 아침의 나라'라는 책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한 기자가 자신의 부친이 한국전 공군 조종사로 참전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소설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타술라스 의장은 "지난 5월 한국에 한국·그리스 의원 친선협회가 설립됐는데 앞으로 인적 교류가 강화되길 희망한다"며 "코로나 상황이 개선되면 의원 및 기업 대표단과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고 방문의사를 표명했다.

     

    하룰라 칸탄파리 그리스·한국 의원친선협회장도 "그리스 난민 위기 때 한국이 그리스에 대규모 경제 지원을 하고 2018년 그리스 서부에 큰 산불이 났을 때 도움 준 것에 대단히 감명을 받았다"며 "한국을 '형제국가'라고 느낀다"고 한국의 지원에 감사를 전했다.

     

    이번 회담은 우리 측에서 김태년·조승래·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호영·김태흠 국민의힘 의원,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 이정일 주 그리스 대사 등이 함께했다. 그리스 측에서는 아타나시오스 부라스 부의장, 하룰라 칸탄파리 그리스-한국 의원친선협회장, 이오아니스 안토니아디스 그-한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에프스트라티오스 시모풀로스 그-한 의원친선협회 간사, 조르지오스 밀로나키스 의회 사무총장, 마가리타 플루다 의회 국제협력국장, 불라 카라스트레지우 유럽 및 양자관계국장 등이 배석했다.

     

    박 의장은 타술라스 의장이 주최하는 오찬을 끝으로 그리스 공식방문 일정을 마치고 현지시간 7일(수) 두 번째 방문국인 이탈리아 공식방문에 나선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