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의장동향

    박병석 의장, 그리스·이탈리아 공식 방문

    기사 작성일 2021-07-02 15:25:19 최종 수정일 2021-07-02 15:36:0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그리스 대통령·국회의장 만나 해운·조선 등 협력 강화, 우리 기업 진출 위한 우호적 여건 조성
    이탈리아 상·하원의장과 연쇄 회담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 걸맞은 실질 협력 증진 방안 모색

     

    박병석의장3.jpg

     

    박병석 국회의장은 한국시간으로 3일(토)부터 12일(월)까지 8박 10일간 그리스와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한다. 그리스에서는 조선·해운과 에너지 등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올해 G20(주요 20개국) 의장국인 이탈리아와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한다.

     

    박 의장은 한-그리스 수교 60주년과 그리스 독립 200주년을 맞아 한국전 5대 파병 국가인 그리스와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4∼7일 방문한다. 이어 7∼11일에는 G7(주요 7개국) 국가 중 최초로 북한과 수교한 후 의원친선협회를 구성한 이탈리아를 찾는다.

     

    박 의장은 5일(월) 그리스 수도 아테네에서 한국전 참전 기념비 및 무명 용사의 비 헌화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박 의장은 그리스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를 갖고 현지 동포 등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6일(화)에는 카테리나 사켈라로풀루 그리스 대통령을 만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과정에서 한국이 그리스에 마스크를 지원하고 의료물품을 수출한 데 대해 평가하고 조선·해운, 에너지·인프라 등 실질 협력을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어 콘스탄티노스 타술라스 국회의장과 회담을 가진다. 박 의장은 타술라스 의장과 의회 간 협력을 강화하고 의원친선협회 등 의회 교류 활성화 방안을 협의한다. 6·25 전쟁 때 수교 전임에도 1만명이 넘는 병력을 파병한 그리스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국방·방산 분야의 호혜적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할 계획이다. 면담 후 공식 오찬도 갖는다.

     

    박 의장은 7일(수)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한다.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는 11년 만이다. 수도 로마에서 박 의장은 이-한 의원친선협회 주최 환영 만찬으로 공식 일정에 돌입한다.

     

    8일(목) 마리아 카셀라티 상원의장, 로베르토 피코 하원의장과 연쇄 회담을 가진다. 회담에서 박 의장은 2018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이탈리아와의 활발한 교류·협력과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의 양국의 긴밀한 협력을 평가한다. 또 최근 이탈리아가 EU·미국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완화된 방역 조치를 한국발 입국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박 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이탈리아의 지지를 당부한다. 이탈리아는 2000년 1월 G7 국가 중 최초로 북한과 수교한 이후 이탈리아 의회 내 이-북 의원친선협회를 구성했고, 이들은 2019년 8월 남북한을 동시에 방문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면담에서 코로나19 이후 '녹색 회복(Green recovery)'을 통한 경제 협력 기반을 강화한다. 이탈리아는 유럽연합(EU) 회복기금(Recovery Plan)으로 1천915억 유로를 확보해 6대 중점분야에 대한 집행 계획을 마련해 7월 말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기금을 집행할 계획이다.

     

    박 의장은 이날 저녁 이탈리아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를 갖고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동포와 지상사 대표들의 건의 사항을 청취한다. 이튿날인 9일(금)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해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과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교황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한다.

     

    이번 방문은 박 의장의 여섯 번째 해외 순방이다. 박 의장은 지난해 9월 스웨덴·독일, 10월 베트남, 올해 2월 UAE·바레인, 4월 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5월 러시아·체코를 방문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면 외교를 펼쳤다.

     

    이번 순방에는 김태년·조승래·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호영·김태흠·김성원 국민의힘 의원,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 한민수 공보수석비서관,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등이 함께한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