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국회, 원격영상회의 본회의 시연…"국회의 기능은 계속된다"

    기사 작성일 2021-06-25 16:03:08 최종 수정일 2021-06-25 17:25:56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차질 없는 원격영상회의 진행 위해 준비상황 점검
    박병석 의장 "국회가 쉼 없이 돌아가기 위한 장치"

     

    국회는 25일(금)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3층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원격영상회의 본회의 시연회'를 개최했다.
    25일(금)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3층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원격영상회의 본회의 시연회'가 진행 중인 모습.(사진=임진완 촬영관)

     

    국회는 25일(금)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3층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원격영상회의 본회의 시연회'를 개최했다.

     

    앞서 국회는 지난해 12월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해 본회의 원격영상회의 시행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동법 제73조의2에 따라 국회 기능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회의장은 제1급감염병의 확산 또는 천재지변 등으로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개의되기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합의해 본회의를 원격영상회의 방식으로 개의할 수 있다. 이 규정은 부칙에 따라 2021년 12월 31일까지 효력을 지닌다.

     

    이날 시연회에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한병도 더불어민주당·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이춘석 국회사무총장, 복기왕 국회의장비서실장, 전상수 국회입법차장, 조용복 국회사무차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원격영상회의를 위한 회의장 구성과 국회의원 원격영상회의장 참석 및 의석 배정 등 주요사항을 의사국장으로부터 보고 받았다. 보고 후 원격영상회의에서의 질의·토론·발언신청·표결방식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시연이 진행됐다.

     

    국회는 25일(금)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3층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원격영상회의 본회의 시연회'를 개최했다.
    25일(금)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3층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원격영상회의 본회의 시연회'가 종료된 후 참석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이춘석 국회사무총장, 복기왕 국회의장비서실장.(사진=임진완 촬영관)

     

    박 의장은 원격영상회의 시연을 마치고 "국회의원들은 다중을 상대하는 일이 많아 상당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국회가 쉼없이 돌아가려면 장치가 필요하다"면서 "(원격영상회의가)이를 실현해내는 장치만 되고 앞으로 사용할 기회가 없기를 바란다"고 철저한 코로나19 방역 의지도 함께 밝혔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