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의장동향

    홈으로 > 의장단동향 > 부의장동향

    김상희 부의장, 슬로베니아 외교장관 예방 받아…양국간 의회·인적 교류 확대 공감

    기사 작성일 2021-06-07 15:35:25 최종 수정일 2021-06-07 15:35:25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한-슬로베니아 및 한-EU간 협력 확대 방안 등 논의
    내년 양국 30주년을 계기로 슬로베니아가 한국에 상주 대사관 개설

    김상희 부의장 "금년 하반기 EU의장국으로서 슬로베니아 역할 기대"
    슬로베니아 측, 슬로베니아에도 한국대사관 설치 위한 협조 당부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7일(월) 오전 11시 국회부의장실에서 한국을 방문 중인 안제 로가르 슬로베니아 외교장관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7일(월) 오전 국회부의장실을 예방한 안제 로가르 슬로베니아 외교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부의장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7일(월) 오전 11시 국회부의장실에서 한국을 방문 중인 안제 로가르 슬로베니아 외교장관을 만나 한-슬로베니아 및 한-EU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슬로베니아는 올해 하반기 EU 이사회 순환의장국 수임을 앞두고 있다.

     

    김 부의장은 "올해 EU 회원국 외교장관으로 최초 공식 방한이며, 슬로베니아가 금년 하반기 EU이사회 의장국 수임을 앞둔 만큼 의미가 각별하다"며 "오는 6월 25일 독립 30주년을 맞이하게 된 것도 축하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 부의장은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왔다"며 "내년 양국 30주년을 계기로 슬로베니아가 한국에 상주 대사관을 개설키로 한 것은 양국 관계 발전에 중요한 계기"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주한슬로베니아대사관의 업무는 주일슬로베니아 대사관이 겸임해왔다.

     

    김 부의장은 양국 간 인적 교류를 강조했다. 그는 "슬로베니아 류블랴나 대학에 한국학과가 개설되었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전까지 우리 국민들의 슬로베니아 방문도 증가한 만큼, 코로나19 진정 이후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의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관광 재개 시, 우리 국민들이 더 편하고 안전하게 슬로베니아를 여행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제 로가르 외교장관은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모델이 매우 성공적이라고 높이 평가하며, 자유로운 시민의 이동 문제가 중요한 만큼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인적 교류가 복원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화답했다. 그는 또한 내년 한국에 주슬로베니아대사관이 개설되는 점에 기대를 표하며, 슬로베니아에도 한국대사관이 설치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7일(월) 오전 국회부의장실을 예방한 안제 로가르 슬로베니아 외교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부의장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7일(월) 오전 국회부의장실을 예방한 안제 로가르 슬로베니아 외교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부의장실)

     

    면담에 함께한 한-슬로베니아 의원친선협회장 김민기(경기 용인시을) 의원은 "의회 간 교류·협력이 양국 우호 협력 관계를 견인하는 만큼, 의회 교류 활성화를 위해 슬로베니아 의회와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로가르 장관은 본인도 하원의원 출신이라며, 정치 대 정치 간의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부의장을 비롯한 한국 의원단이 슬로베니아를 방문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부의장은 "EU에서 백신 접종 접근권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의제"라며 "하반기에는 전 세계가 역동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하반기 EU 의장국으로서 다방면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제 로가르 외교장관의 김상희 부의장 예방에는 한-슬로베니아 의원친선협회 김민기 회장을 비롯해 아나 폴락 페트리치 주한슬로베니아 대사, 야네즈 프레모제 외교부 본부대사(주한대사대리)가 함께 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