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2020국감]국회 외통위, '중국 BTS 비난 사건' 집중 질의

    기사 작성일 2020-10-21 18:03:21 최종 수정일 2020-10-21 18:04:44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외교통일위원회, 21일(수) 주중대사관·주일대사관 국정감사
    중국 BTS 수상소감 비난 논란…여야, 적극 대응 한목소리
    송영길 위원장 "대국답지 않아, 한·중관계 발전에 도움 안돼"
    장하성 주중대사 "국민 감정선 걸린 민감한 사안…엄중 대응"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문제도 도마…"모든 채널 통해 막아야"
    미중갈등·한일갈등 차례로 질의…주중·주일 대사관 역할 강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위원장 송영길)가 21일(수) 주중국대사관, 주일본대사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중국의 방탄소년단(BTS) 비난 사태를 두고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집중됐다. 주일대사관을 향해서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앞둔 것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피해가 없도록 역량을 집중해달라는 주문이 이어졌다.

     

    이날 국정감사의 화두는 단연 'BTS'였다. BTS는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의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가 수여하는 '밴 플리트 상' 수상 소감에서 양국의 한국전쟁 희생자를 추모한 바 있다. 이를 두고 민족주의 성향의 중국 누리꾼 사이에서 '중국을 모욕하고 있다' 비난이 일었고, 중국 매체 '환구시보'가 이를 보도하며 논란이 급격히 확산됐다. 급기야 중국 내 BTS 관련 상품 배송이 중단됐다는 소식까지 나오면서 민감한 국가적 현안으로 비등했다.

     

    NISI20201021_0016804355.jpg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21일(수)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일대사관, 주중대사관을 대상으로 영상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여야 의원들은 BTS 기획상품(굿즈) 배송 중단 논란과 중국 언론의 왜곡된 보도를 거론하며 현지 공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정상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BTS가 억울하게 당한 케이스라고 생각이 들 것이다. 정부가 너무 수동적으로 속수무책 있는 것 아니냐"며 "중국이 이런 식으로 나오는 건 처음도 아니다. 여러 차례 이런 중국의 행태가 반복되고 있는데, 의도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봐야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회의를 진행하던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도 따로 발언 시간을 내고 "대국(大國)답지 않게 뭐 하는 것이냐. 양식을 가진 중국 인사들로 하여금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일반 네티즌, 그것도 익명의, 걸러지지 않은 배설물에 가까운 어거지 말들을 공식 언론이 인용해서 만드는 것은 아주 좋지 않은 일"이라며 "특히 '환구시보'에 지적하고 싶은 것은, 정말 걸러져야 할 언론이 이런 것을 공식적으로 한 것은 한중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하성 주중대사는 "워낙 민감하고 양국 국민 감정선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엄중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장 대사는 BTS 관련 상품 배송이 중단되거나 세관 통관이 되지 않는다는 보도와 관련해 "처음에 '윈다(韻達)'라는 업체가 공지를 올린 이후 두 업체가 중단했다는 보도가 있어 직접 확인했는데 일단 중단 조치는 없었다"며 "오늘 아침까지도 저희가 중국 세관과 소통해서 BTS 관련 상품 통관을 하지 않는다는 부분은 사실 무근이라고 확인받았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가 오는 27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는 방침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에 대한 질의도 잇따랐다. 김태호 무소속 의원은 "일본 정부가 배출로 결정하지 못하도록 단호한 액션플랜 정부와 협의해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1~2년 새 우리 동해안에 영향을 끼칠 것이고, 한국 수산물에 대한 엄청난 불신으로 어민들의 천문학적 손실이 예상된다"며 "모든 채널을 통해 방류 결정이 내려지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일본 정부의 지금 행태는 내로남불의 극치"라며 "과거 러시아에서 방사능 관련 유출물을 일본 근해에 버리는 것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가 총리까지 나서서 강력하게 규탄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일본 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는 해양오염수 방류 반대 여론 높다고 알고 있다"며 "이 문제는 묵과할 수 없는 문제다. 국제사회와 연대, 일본 사회 내 여론형성 등 현지에서 할 수 있 역할에 있어 우리 대사관의 노력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관표 주일대사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책을 우리 정부에서 강구하는 것으로 안다"며 "대사관으로서도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고 답변했다. 남 대사는 '방류를 결정할 경우 뭔가 대응해야 하지 않느냐'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방류가 결정된다면 이행하기 위해 2년간 관련 조치를 해야 하고, 그런 조치를 취하는 과정에 여러 우려가 반영되는 절차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중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잦아들지 않고 있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미국이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하고, 중국 역시 지난 18일 '수출관리법안'을 마련해 맞대응에 나선 상황에서 자칫 한국 기업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간재 수출하는 기업에 수출피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주중대사관이 우리 기업의 피해가 없도록 충분한 정보를 확보해 조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취임을 계기로 한일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나왔다. 김홍걸 무소속 의원은 "지난 아베 정권이 해결되지 않은 역사적 갈등을 경제 문제와 연결시키고, 여기에 지소미아 파기라는 안보 문제까지 엮이는 바람에 양국이 복잡해진 문제의 피해를 보고 있다"며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갈 수 있도록 주일 대사관이 핵심 역할 해주셔야 한다. 대사관이 일본 정계, 언론계, 외무성과 더 적극적으로 접촉해 달라"고 강조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유충현 기자 babybug@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