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국회 여가위, 양육비 중복지급 한부모 연령 34세 이하로 확대

    기사 작성일 2020-09-17 14:45:45 최종 수정일 2020-09-18 08:44:19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 열고 「한부모가족지원법」 등 개정안 7건 의결
    청소년 한부모(만 24세 이하)에서 만 25세 이상~만 34세 이하 한부모로 지원대상 확대
    국내 체류 외국인도 혼인 여부 관계없이 대한민국 국적 아동 양육 시 아동양육비 지급
    대단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공동육아나눔터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 마련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위원장 정춘숙)는 17일(목) 전체회의를 열고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등에 따른 복지급여를 받고 있어도 만 34세 이하의 모(母) 또는 부(父)에게 아동양육비를 중복지급(병급)할 수 있도록 하는 「한부모가족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7건을 의결했다.

     

    17일(목)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가 정춘숙 위원장 주재로 진행 중인 모습.(사진=뉴시스)
    17일(목)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가 정춘숙 위원장 주재로 진행 중인 모습.(사진=뉴시스)

     

    정춘숙·소병훈 의원안과 정부 제출안 등 3건을 묶어 위원회 대안으로 의결한 「한부모가족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만 25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한부모에게도 청소년 한부모(만 24세 이하)와 마찬가지로 자녀 1인당 35만원의 아동양육비를 추가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현행법 제12조(복지 급여의 내용)는 제2항에 '아동양육비를 지급할 때에 미혼모나 미혼부가 5세 이하의 아동을 양육하거나 청소년 한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면 예산의 범위에서 추가적인 복지 급여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복지급여 외에 중복급여 지원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정춘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은 지원대상을 만 24세 이하(청소년 한부모)에서 만 29세 이하로 늘리는 안으로, 전날 법안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권인숙) 심사과정에서 만 34세 이하로 지원대상을 더 확대했다. 만 34세 이하 청년 한부모도 생계·가사·양육의 삼중고를 겪는 만큼, 지원대상을 확대하는 것이 좀 더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는 지원대상을 만 29세 이하로 늘릴 경우 54억원, 만 34세 이하로 확대할 경우 196억원의 추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개정안은 외국인도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대한민국 국적의 아동을 양육하면 이 법에 따른 지원대상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현행법은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중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해 대한민국 국적의 아동을 양육하는 경우에만 아동양육비를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적 구분없이 대한민국 국적의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경우, 한부모가족으로 인정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다.

     

    「아이돌봄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강기윤 의원안)은 부모의 육아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대단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공동육아나눔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한 법률안은 향후 법제사법위원회 체계·자구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