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물 및 보고서

    홈으로 > 국회소식 > 발행물 및 보고서

    [국회휴먼네트워크 전문가 서평]지리의 힘: 지리는 어떻게 개인의 운명을, 세계사를, 세계경제를 좌우하는가

    기사 작성일 2020-01-03 14:02:43 최종 수정일 2020-01-03 14:17:01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지리의힘1.jpg

     

    "지리학이 뭐예요? 요즘은 어느 땅에 투자해야 좋아요? 놀러 많이 다니시겠네요? 좋은 곳 많이 아시겠어요."

     

    1994년부터 내 전공을 말하는 순간 들어왔던 답변과 새로운 질문들이다. 국내에서 '지리'는 4지선다형 학력고사 혹은 공무원 시험에 등장했던 지리 과목 시험문제 특성상 어느 지역의 특산물, 어느 산맥의 한 줄기, 그보다 더욱 토속적으로는 어느 땅에 수맥이 흘러 집터가 좋으니 나쁘니 하는 이야기를 해왔다. 다행히 그런 오해를 풀어주는 다양한 좋은 책들이 등장하고 있고, 책의 타이틀도 적극적으로 지리를 내세우는 시기가 됐다.

     

    지정학이라는 단어 자체도 소위 '정치지리학' 관점에서 강조하는 단어를 '지리'에 두고 싶으나 이런 논점은 다른 곳에서 정리하도록 하자.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지리의 힘』을 빌어 나의 전공은 물론이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너무나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필수요소인 지리를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와 역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의 경제, 개인의 운명, 세계의 역사를 아우르고 좌지우지했던 것이 바로 지리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리는 과연 어떤 힘을 가졌는가? 한자어 그대로 풀이하자면 땅을 이해한다는 의미에 지나지 않는다. 저자는 지리가 바로 세계의 역사와 우리의 삶에 중요한 전제가 되는 요소라는 것을 책머리에 언급해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골자가 되는 내용의 주요 사례로 전 세계의 대국들과 우리나라를 예로 들고 있어 읽고 이해하기에 큰 도움이 된다.

     

    김은경 객원연구원
    김은경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

    대국을 예로 든 사례를 보면, 저자는 4천년 만에 대륙의 나라에서 이제 해양강국을 꿈꾸고 있는 중국, 세계 최강국인 미국, 끝없는 영토로 지리의 강국일 것으로 여겨지는 러시아의 지리에 의한 복수 사연을 소개하고 있다. 유럽은 지리적으로 축복받은 나라로 여겨지는 국가들이 모인 연합 국가인데, 이들 역시도 이념과 지리적 분열이 함께해 이 같은 현상이 발발하게 된 것임을 소개하고 있다. 이 모든 과정과 역사적인 흐름이 사람이나 해당 지역의 지형적인 여건 등으로 전쟁을 통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땅을 이해하는 힘'에 의해 발생하고 지금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여기서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한국 사례를 서둘러 읽어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지금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한국의 지리적 위치,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인 한반도의 인위적인 38선, 그 가운데 유지되고 있는 평화와 전쟁의 위협에 대한 긴장감을 담백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 일촉즉발 발생할지도 모를 한반도 전쟁을 남북한뿐만 아니라 이곳의 긴장감을 주시하고 있는 미국, 중국, 일본 등의 국가들과의 관계도 점치고 있다.

     

    저자는 1세기부터 지금에 이르는 시간적인 흐름, 그리고 자기가 살고 있는 작은 동네에서부터 우주에 이르는 거리의 공간적인 범위까지 넘나들면서 지리에 대한 이해를 다각도로 설명하고 있다. 이제는 기후변화와 새롭게 맞아들이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각종 융복합 기술 현상에 의한 다양한 변화를 다시 땅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해 원리와 원칙을 근간으로 새 시대를 만들어가야 할 때다.

     

    저자는 이같은 희망찬 메시지를 북극 영토에 대한 이야기를 더하며 맺음말에서 새 시대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 다시 말해 정치적인 불안정, 암흑기와 같은 경제 상황, 극명한 빈부격차, 희망이 없는 젊은이들의 삶, 불안정한 노년층의 삶으로 점철되는 지금 이땅을 딛고 살아가는 우리네 삶에서 우리가 바라봐야 할 것은 원리와 원칙과 진리다. 즉 기본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기본은 지리로 대체할 수 있겠다. 이 '지리'에서 다시 시작해 보자. 얽혀있던 실타래가 한올 한올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풀어지듯이, 세상에 대한 이해를 지리로 풀어갈 때 우리 삶의 항해도 순탄하게 지속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자: 팀 마샬
    역자: 김미선
    서평자: 김은경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
    서평자 추천도서: 
    하름 데 블레이 저, 유나영 역, '왜 지금 지리학인가', 사회평론, 2015
    다카하시 요이치 저, 김정환 역, '전쟁의 역사를 통해 배우는 지정학', 시그마북스, 2018
    파스칼 보니파스 저, 최린 역, '지정학: 지금 세계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가디언, 2019
    로버트D 카플란 저,  이순호 역, '지리의 복수: 지리는 세계 각국에 어떤 운명을 부여하는가?', 미지북스, 2017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