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국회 농해수위 해양수산소위, 불법어업국 해제 위한 원양산업발전法 등 2건 의결

    기사 작성일 2019-09-30 15:55:18 최종 수정일 2019-09-30 15:59:09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미국, 6년 만에 한국 '예비 IUU' 지정…조기해제 위한 과징금 규정 도입
    '가장 중대한 사항' 위반시 2억원 이상 또는 수산물 가액 5배 과징금 부과
    2020년 5월 개관 목표로 경북 울진에 건립 중인 국립해양과학관
     의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법안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경대수)는 30일(월) 회의를 열고 불법어업에 대한 과징금을 부과하도록 하는 「원양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법률안 2건을 의결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법안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경대수)는 30일(월) 회의를 열고
    30일(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법안심사소위원회 회의를 경대수 소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사진=이상미 기자)

     

    「원양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불법어업으로 인한 불법이익을 효과적으로 환수하기 위해 과징금 규정을 도입한 것이 골자다. 지난 19일 미국 상무부 산하 해양대기청이 한국을 '예비 불법 어업(IUU·Illegal, Unreported, Unregulated) 국가'로 지정, 이를 조기해제 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은 한국이 지난 2017년 발생한 한국 원양어선의 불법조업에 대해 경제적 이익을 몰수하는 등의 적절한 후속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한국을 예비 IUU 국가로 지정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7년 12월 1일 우리나라 원양선박 2척이 남극수역 어장폐쇄 통보에도 2~3일 더 조업하면서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의 보존조치를 위반했다. 예비 IUU 국가로 지정되면 당장 불이익은 발생하지 않지만, 2년 후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 미국의 재량에 따라 어선 입항 금지나 수산물 수출 제한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미국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예비 IUU 국가 지정을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은 2013년에도 미국과 유럽연합(EU)으로부터 불법어업과 시스템 미흡을 이유로 예비 IUU 국가로 지정됐다가 2년 뒤인 2015년 지정에서 해제된 바 있다.

     

    개정안은 불법어업에 의한 경제적 이득 환수와 위반행위별 제재수준 차등화 등을 위한 과징금 부과 규정을 신설했다. 위반행위가 과중한 행위에 대해서는 형벌과 과징금을 병과했다. 유독물, 폭발물, 무기, 전류를 사용하거나 정부의 면허, 인가·허가 또는 등록이 없이 조업행위를 하는 등 '가장 중대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2억원 이상 또는 수산물 가액 5배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IUU어업 혐의 발견 시 조치하는 정부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등 '중대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1억원 이상 또는 수산물 가액 3배에 달하는 과장금을 부과하도록 했다. 국제기구 어획할당량을 초과해 조업하는 등 '기타 중대한 사항'을 위반한 때에는 2000만원 이상 또는 수산물 가액 1.5배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 어민이 불법조업한 것은 책임져야 하지만 중국 등 다른 나라가 우리 영해에서 불법어업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우리가 불법조업을 한 건 사실인데, 중국의 불법어로에 대해서는 왜 이런 요구를 안 하느냐"면서 "우리 바다 영역에 침범해서 규정에 어긋나는 어로를 가지고 싹쓸이를 해가는 게 하루이틀이 아닌데 왜 관대하느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우리는 법까지 개정하는 만큼 우리의 권리도 주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자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중국 측에 좀 더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답했다.

     

     경북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12일 오전 죽변면에서 국립해양과학교육관 착공식을 개최했다.국립해양과학교육관은 총사업비 1045억원을 들여 부지 11만1000㎡, 건축연면적 12만3000㎡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2017.07.12.(사진=울진군 제공)
    지난 2017년 7월 12일 경북 울진군 죽변면에서 국립해양과학관 착공식이 열리는 모습. 국립해양과학관은 총사업비 1045억원을 들여 건립 중으로, 2020년 5월 개관 예정이다.(사진=울진군 제공)


    이날 법안심사에서는 해양과학 특화 전시·체험·교육 시설을 마련해 국민들의 해양과학 소양을 증진하기 위한 「국립해양과학교육관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수정의결됐다. 국립해양과학관은 부지면적 11만 1000㎡, 건축연면적 1만 2345㎡ 규모로 경북 울진군에 건립하고 있는 해양과학 전문 교육시설로, 2020년 5월 개관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해양과학에 대한 자료의 수집과 전시, 체험,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해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양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취지다. 법안심사 과정에서 기관 명칭을 '국립해양과학교육관'에서 '국립해양과학관'으로 변경하고 상임이사를 2명에서 1명으로, 비상임이사를 6명 이내에서 5명 이내로 축소했다.

     

    여야 의원들은 국립해양과학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한목소리로 주문했다. 박완주 의원은 "국립해양과학관 건축에 총 얼마가 들어갔느냐. 연간 운영비는 대략 얼마로 추산되느냐"고 물었고, 김 차관은 "건축에는 총 1045억원이 들어갔고 인건비 26억원, 전시사업비 16억원, 기타 교육사업비 8억원 등 연간 총 75억원 정도의 운영비가 들어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이 법이 통과된 뒤에 연간 방문객 30만명은 고사하고 그 절반이라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관련 인력 밥그릇만 만들어주게 된다"면서 "지금부터 어떻게 운영을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계속 몇 천억원씩 들여서 뭘 만드는데 그만큼 효과가 없다. 건물부터 지어놓고 후속으로 '법 만들어주세요' 하는 건 정삭적이지 않다"면서 "담당 국과 운영자, 지자체가 총력을 다해서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계획서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해양수산법안심사소위 소위원장인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도 "시설이 이미 완공된 것이냐"면서 "이 법이 없으면 건물 자체가 무용지물될 상황이라 어쩔 수 없지만 관련 내용(효율적 운영)을 철저히 챙겨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현재 (국립해양과학관의)외부는 거의 완성이 됐고 내부 공사중"이라면서 "관련 자료를 정리해서 제출하겠다"고 답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이상미 기자 smsan@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