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100년 전 사진으로 보는 '국회의 시간'

    기사 작성일 2019-09-18 16:23:56 최종 수정일 2019-09-20 13:31:12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18일(수)
    18일(수)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사무총장실에서 유인태(왼쪽에서 다섯 번째) 사무총장이 독립운동가 김홍서의 손녀 김재원(네 번째) 씨에게 감사의 뜻을 담은 국회의장 감사패와 기증서, 꽃다발을 증정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국회사무처, 1920년대 임시의정원 관련 사진 기증 받아 독립운동가 조명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유인태)는 18일(수) 국회의 뿌리인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동한 김홍서·안창호 등과 관련한 생생한 사진 총 27건을 새롭게 발굴해 입수했다고 밝혔다.

     

    18일(수) 국회사무총장실에서 유인태(왼쪽에서 다섯 번째) 사무총장이 독립운동가 김홍서의 손녀 김재원(네 번째) 씨에게 감사의 뜻을 담은 국회의
    18일(수)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사무총장실에서 유인태(오른쪽) 사무총장이 독립운동가 김홍서의 손녀 김재원 씨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유윤기 촬영관)

     

    이는 독립운동가 김홍서의 며느리 황규연(84세, 미국 거주) 씨가 손녀 김재원(전 인천가톨릭대 교수) 씨를 통해 국회에 기증하면서 성사됐다. 김홍서(1886∼1959)는 국내에서 신민회 활동을 하고, 1916년 중국으로 망명해 1919년부터 1934년까지 임시의정원의 의원을 역임한 뒤, 1946년 귀국한 독립운동가다.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에는 김홍서·안창호 등 주요 독립운동가들이 중국에서 펼친 활동과 광복 이후 국내에서의 활동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한국근현대사와 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흥사단대회 파노라마 사진>
    <흥사단대회 파노라마 사진>

     

    1925년경 중국 상해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흥사단대회 파노라마 사진'에는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동한 김붕준·나창헌·송병조·이강·차리석 등의 모습이 담겨있어 임시의정원 인물들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창헌의 묘비 앞에서 촬영한 명함판사진>
    <나창헌의 묘비 앞에서 촬영한 사진>

     

    1936년 6월 중국 사천성 만현에 안장된 의학도이자 의열투쟁에 헌신한 독립운동가 나창헌의 묘비 앞에서 동료들이 함께 촬영한 명함판사진도 독립운동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신민회 창립총회 기념 사진>
    <신민회 창립총회 기념 사진>

     

    '4290년 4월 15일'이 선명하게 적시된 '신민회 창립총회 기념 사진'은 당시 신민회의 구성원들이 창립일을 4월 15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증거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현재 학계에서는 비밀결사 신민회의 창립기념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민국국회는 올해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을 맞아 관련 자료를 적극 수집하고, 헌정기념관 내 특별전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이번에 기증받은 귀중한 자료들을 통해 임시의정원의 의미와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며 "헌정기념관 내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에 활용해 나라를 위해 헌신하였던 임시의정원 의원들의 노고와 정신을 국민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