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임위ㆍ본회의

    홈으로 > 국회소식 > 상임위ㆍ본회의

    국회 법사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

    기사 작성일 2019-09-05 15:47:10 최종 수정일 2019-09-05 15:53:34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등 3개 안건 의결
    9월 6일(금) 오전 10시 전체회의 열고 청문회 실시
    증인은 민주 4명, 한국 7명 신청해 총 11명 채택

    조국 후보자 가족은 증인·참고인 대상에서 제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위원장 여상규)는 5일(목)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고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자료제출 요구의 건」,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 등 3개의 안건을 의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상규 위원장이 4일(수) 의사봉을 두드리며 전체회의를 개회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상규 위원장이 5일(목)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안건을 의결하고 있다.(사진=뉴스1)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6일(금) 오전 10시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장(본관 406호)에서 개최된다. 인사청문회는 국무위원후보자의 선서, 모두발언 청취, 질의·답변, 증인·참고인 신문, 보충질의·답변, 후보자 최종 발언 순으로 진행한다.

     

    증인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신청한 4명(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김모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신모 관악회 이사장), 7명(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정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임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운용역, 김모 전 WFM 사내이사, 김모 웅동학원 이사, 안모 ㈜창강애드 이사) 등 총 11명이다. 조국 후보자의 가족 증인은 채택되지 않았다. 여야는 막바지까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놓고 협의를 진행했지만 최종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만나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법제사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안건 의결을 시도했지만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놓고 여야가 이견을 보여 진통 끝에 일정이 하루 미뤄졌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합의 후 발표를 하고 있다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수)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와 관련한 합의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