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지금

    홈으로 > 국회소식 > 국회는 지금

    핀테크 산업 확대 국회 토론회…"인력증감 큰 변동 없지만 예단하긴 어려워"

    기사 작성일 2019-05-07 17:53:41 최종 수정일 2019-05-07 18:17:03

    •  
      url이 복사 되었습니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추혜선 의원·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핀테크 산업' 관련 토론회 공동 개최
    일자리 변동 분석 상이하나 일자리 이동 불가피…은행·증권·보험은 줄고, 파생업종은 늘고
    금융당국, 기존 인력 교육훈련 등 지원 고려…'근로자 추천이사제' 언급하기도

     

    핀테크(금융과 정보기술을 융합한 금융서비스) 산업의 발전으로 금융업의 인력구조 변화를 노동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국회 토론회가 열렸다. 금융업 인력의 증감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분석은 다소 상이했고, 금융당국은 핀테크 일자리 관련 교육·훈련 지원을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화)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열린 '핀테크 산업 확대와 사회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황기돈 나은내일연구원 원장은 "손 안의 금융시스템이 장착된 시대에 핀테크가 우리의 일과 노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이미 상당한 수준의 비즈니스 모델들이 들어와 있고, 일과 노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7일 국회에서 열린 '핀테크 산업 확대와 사회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박병탁 기자)
    7일(화) 국회에서 열린 '핀테크 산업 확대와 사회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박병탁 기자)

     

    황 원장은 국내 금융회사들이 핀테크 시대에 디지털 혁신보다는 디지털 상품 개발이나 프로세스 개선, 인력·점포 감축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 2017년 133개에 달하던 지점을 44개로 감축한 한국씨티은행을 들었다. 황 원장은 "노동자 측은 사측의 점포 감축에 저항했다. 이에 직원들을 줄이지 않았지만, 사측의 대규모 (점포)감축안에서 조금 덜 줄이는 정도의 성과만 냈다"며 "(노동자 측이) 소극적이고 수세적인 입장이라는 것이 제가 말하고 싶은 핵심"이라고 말했다.

     

    일자리는 정형화된 직무를 중심으로 감소하는 반면, 창의적이고 사회적 소통능력이 중시되는 직군은 살아남을 것으로 예측됐다. 황 원장은 "우선 프론트(오피스)는 다 정리됐다"며 "미들오피스는 공략해 들어가고 있는 입장이고, 마지막 남는 것은 맨 뒤의 자금운용만 남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예측은 금융업종의 변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증권업의 경우, 인원이 많던 리테일(소매영업)이나 계좌개설 등 인력은 줄어드는 대신 투자자문이나 자산운용 등은 확대되고 있다. 증권사 인력은 2012년 3만 8000여명에서 2018년 3만 5600여명으로 줄었지만, 자산운용은 4500명에서 8200명으로, 투자자문은 544명에서 1100명으로 늘었다. 이는 은행이나 보험도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황 원장은 "기존 증권사는 감소하는 대신 신종 금융투자 관련사는 증가했다"며 "총량은 감소추세를 유지하면서, 급변은 관찰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핀테크로 인한 금융업의 일자리 증감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견해는 다소 엇갈린다.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은 "통계청의 금융산업 일자리 10년의 추이를 보면, 발제 자료와 달리 금융산업 일자리는 꾸준하게 현상유지 하거나 오히려 증가한 업종도 있다"며 "300인 이상 사업체의 일자리 10년 추이도 감소는 확인되지 않는다. 해당 사업의 직접고용 인력 변화는 있을지 모르지만, 다양한 금융산업 부대서비스로 인한 인력은 크게 변화가 없을지도 모른다"고 진단했다.

     

    설문조사 방식이 금융업종 증감의 차이를 가져온다는 분석도 나왔다. 송현도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은 "금융보험업 (종사자수가) 80만명에서 왔다갔다 한다. 안 줄었다고 나오는데 경제가 성장해 나가는 것을 보면 안 늘어나는 게 이상할 수 있다"며 "다만 이러한 결과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것인데, 금감원의 등록기준으로 보면 인력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설문조사과정에서 '어느 직종에 속해 있느냐'는 질문에 전통적인 금융보험업종이 아니더라도, 설문대상자가 금융업종에 있는 것으로 보고 응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금융업의 종사자 수와 핀테크 종사자 수의 변동으로 장기적인 예측이 힘들다는 분석도 있다. 장경운 금융감독원 핀테크혁신실장은 "전통적인 금융업종사자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핀테크업종에서 고용이 증가할 수 있다"며 "향후 핀테크 혁신에 따른 금융고용전망은 예단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정청천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 연구위원은 독일·미국·일본 금융산업의 고용전망도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독일의 경우 취업자는 2000년 128만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를 보이다 2035년 110만명 정도로 소폭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일본이나 미국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도 (고용이) 줄지는 않는 듯하다"며 "(일자리의) 이동이 있는 것 같은데, 좋은 곳에서 나쁜 곳으로 이동되는 지는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금융업 일자리 변동에 따라 교육지원을 고민하고 있다. 송현도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은 "금융업 일자리가 마찰적 이동이 되는 상황인 만큼, 핀테크 일자리 관련 교육이나 훈련을 적극적으로 해볼까 고민하고 있다"며 "내년 예산에 어떻게 반영할지 재정당국과 협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장경운 금융감독원 핀테크혁신실장은 "기존 인력에 대해 교육훈련을 통해 새 직업을 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융회사가 단기성과 인한 영업확대나 인원감축에 나서지 않도록 유도하고자 한다"며 "(이러한 내용을 추진하기 위해) 근로자 추천이사제 통해서 공동 경영할 수 있는 합의가 더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고 공정한 국회소식'

    국회뉴스ON 박병탁 기자 ppt@assembly.go.kr

    • CCL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표시
      라이센스에 의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저작자 표시 :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비영리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표시 조건변경금지 : 이 저작물을 리믹스,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을 작성하였을 경우 공유할 수 없습니다.